뷰페이지

“北, 우리신호 수용 못하면 강인하게 대처해 나갈 것”

“北, 우리신호 수용 못하면 강인하게 대처해 나갈 것”

입력 2013-07-01 00:00
업데이트 2013-07-01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류길재 통일장관 기자간담

“우리가 (신뢰를 쌓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데도 북한이 우리의 신호를 제대로 수용하지 못한다면 강인하게 대처한다는 입장입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
류길재 통일부 장관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지난 28일 전남 여수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갖고, 남북 간 신뢰를 쌓기 위한 덕목으로 ‘도리와 배짱’을 꼽으며 이같이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여러 차례 강조해 온 대북 접근의 ‘원칙론’과 같은 맥락으로, 신뢰 구축을 위해 노력하되 북한의 잘못된 행동에는 보상하지 않음으로써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이다.

류 장관은 “우리 정부가 북한에 원하는 바를 분명히 전달하고, 그런 자세를 일관되게 지속적으로 예측가능하게 가져가는 것이 신뢰를 쌓는 길”이라며 “지난 넉 달간은 이런 신뢰를 쌓는 과정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좀 더디게 보일 수도, 파행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이는 과거의 남북 관계 틀 속에서 바라보기 때문”이라면서 “한국 정부의 행동을 (북한이) 예측할 수 있게 한다면 머지않은 시간에 남북 관계는 좀 더 다른 모습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최대 위기 상황인 개성공단의 정상화를 위해 정부가 즉각적인 대응을 하지 않은 것도 같은 이유라고 류 장관은 설명했다. 북한의 태도부터 바꿔놓지 않는다면 설령 공단이 재가동된다 하더라도 위기가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개성공단 문제는 좀 더 멀리 내다보고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밝혔다.

남북당국회담이 무산된 데 대해서는 “수석대표의 격과 급에 집착했던 게 아니라 적어도 남북 간 문제를 풀 수 있는 사람이 나오는 게 중요했었다”며 “어떤 형태로든 회담은 열 수 있다”고 말했다. 류 장관은 “신뢰를 넘어 우리가 지향해야 할 것은 평화”라면서 “눈에 보이는, 뒤로 후퇴하지 않는 지속가능한 평화가 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동안 통일에 대한 접근은 기껏해야 정치적·군사적·경제적 측면에서 이뤄졌지만 이제는 문화적 영역에서 통일의 담론과 내용물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류 장관은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중국의 대북 정책이나 북핵 정책이 획기적으로 바뀔 것이라고 기대를 갖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고 진단했다.

여수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3-07-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