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룡해 北 군총정치국장 감금설 확산…장성택 이어 숙청 바람 또 부나

최룡해 北 군총정치국장 감금설 확산…장성택 이어 숙청 바람 또 부나

입력 2014-03-01 00:00
업데이트 2014-03-01 1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


장성택이 숙청된 뒤 북한의 2인자 자리를 꿰찬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이 한달 넘게 모습을 드러내고 있지 않아 감금설 또는 신변이상설이 제기되고 있다. 장성택에 이어 또 한 번 충격적인 숙청의 칼바람이 부는 것은 아닌지 관심이 집중된다.

최근 채널A의 보도에 따르면 최룡해는 모습을 드러낼만한 공식행사에 5번 연속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금수산태양궁전 참배, 중앙보고대회 등 주요 공식 행사에는 모습을 나타냈기 때문에 당장 신변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보긴 어렵다.

그러나 장성택 숙청 이후 2인자로 떠오른 최룡해가 조선노동당 사상일꾼대회 등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참석한 자리에 동석하지 않았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게다가 다른 군부 인사들은 대부분 참석을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해 김정은 제1위원장 수행 횟수 1위를 기록했던 최룡해가 올해 들어 3위로 떨어진 것도 변화된 점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김정은 제1위원장이 최룡해를 견제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만약 이 분석이 사실이라면 향후 북한의 권력 지형에도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방송 인터뷰를 통해 “최근 최룡해의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