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김정은 근황, 난데없이 보신탕집 영업 왜…

北 김정은 근황, 난데없이 보신탕집 영업 왜…

입력 2015-01-14 18:36
업데이트 2015-01-15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코틀랜드에 보신탕·평양냉면 등 판매할 듯

북한이 네덜란드와 스코틀랜드 등 유럽에서 ‘보신탕’을 주메뉴로 하는 식당을 열 것으로 전해져 주목된다. 14일 통일부 정세분석국이 펴낸 ‘일일해외공개정보’에 따르면 영국 언론 매체인 미러(Mirror)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스코틀랜드에 국영 북한 식당을 열 계획이며 이곳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은 보신탕 등 북한 현지 음식을 맛볼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북한은 2012년 1월 네덜란드 수도 암스테르담에 북한 음식점 ‘해당화’를 개점한 바 있어 이번에 개업하는 식당도 해당화일 가능성이 높다. 중국, 싱가포르, 베트남에서 영업 중인 이 식당의 주된 메뉴는 보신탕과 평양냉면 등 북한 현지 음식이다. 2013년 처형된 장성택이 가택 연금 직전 연행됐던 장소도 평양에 있는 해당화 음식점이었다.

‘북한 지도부 감시’ 웹사이트 운영자 마이클 매든은 “유럽 국가, 특히 좌파 성향의 국가들과 필사적으로 우호 관계를 구축하려 하는 김정은 정권이 스코틀랜드에서 식당을 연다는 사실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북한이 왜 스코틀랜드에 해당화 식당을 개점하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다만 김 제1위원장이 스코틀랜드산 위스키를 좋아하기 때문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금융투자소득세’ 당신의 생각은?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로 5000만원 이상의 이익을 실현했을 때 초과분에 한해 20%의 금투세와 2%의 지방소득세를, 3억원 이상은 초과분의 25% 금투세와 2.5%의 지방소득세를 내는 것이 골자입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제도 도입과 유예,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
일정 기간 유예해야 한다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