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화물열차 중국 단둥에, 1년 반 만에 숨통 트이나

북한 화물열차 중국 단둥에, 1년 반 만에 숨통 트이나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1-16 11:27
업데이트 2022-01-16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6일 코로나 팬데믹 2년 만에 북한 화물열차가 중국 단둥에 도착했다고 대북 소식통들이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사진은 지난 2013년 단둥 철교와 도로의 모습. 겨레하나 블로그 캡처
16일 코로나 팬데믹 2년 만에 북한 화물열차가 중국 단둥에 도착했다고 대북 소식통들이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사진은 지난 2013년 단둥 철교와 도로의 모습.
겨레하나 블로그 캡처
 북한의 화물열차가 16일 오전 중국 단둥(丹東)에 도착했다고 복수의 대북 소식통들이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2020년 여름에 북한은 국경을 철저히 봉쇄해 중국과의 무역은 물론, 러시아 등 국제사회와의 교류를 일절 봉쇄했는데 실로 1년 반 만에 숨통을 트기 시작한 것이어서 매우 주목된다. 특히 남북 교류 재개를 위해 보건 방역과 인도적 물자를 북한에 반입하는 것이 그 첫 발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거나 기대하는 이들이 많았는데 이날 북한 화물열차의 단둥 도착이 그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소식통들은 “이날 오전 9시 10분쯤 북한 화물열차가 신의주에서 압록강 철교를 건너 단둥에 도착했다”며 “화물을 싣고 왔는지, 빈 차로 들어왔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화물열차는 내일 긴급물자를 싣고 북한으로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단둥 공안은 이날 이른 아침부터 압록강 철교와 단둥역 부근 경계를 강화하고 일반인들의 접근을 통제하고 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지난 12일경에 북한과 중국이 17일부터 열차를 이용한 교역 재개에 합의한 가운데 북한 열차가 빈 차량으로 조중우의교(압록강 철교)를 통과해 단둥에 도착했다며 이 열차는 밀가루와 식용유 등의 생활필수품과 화학제품 및 중앙기관에서 요청한 물품 등을 싣고 17일 신의주로 돌아간 뒤 열흘 정도 소독 작업을 거친 뒤 북한 내부로 이송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봤다. 이렇게 양국의 교역 재개에 문제가 나타나지 않으면 다음달 말에 신압록강대교 개통식을 갖고 화물차로도 교역을 진행하며 4월쯤부터는 인적 왕래도 다시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다음달 김정일 생일 80주년, 4월 김일성 생일 110주년이란 혁명적 대경사를 앞두고 생필품 해결이 시급한 실정이라며 코로나19 국내 유행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정 센터장은 지적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