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미국 몰래 중국 접경지에 ICBM 비밀기지 만들었다

북한, 미국 몰래 중국 접경지에 ICBM 비밀기지 만들었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02-08 22:08
업데이트 2022-02-09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CSIS 보고서 첫 공개

회중리에 여의도 면적 2배 규모
비핵화 협상 때 드러난 적 없어
연대급 규모 수용… 이미 운영
北 “美 사정권 미사일 시험 유일”

이미지 확대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7일(현지시간) 공개한 보고서에서 밝힌 북한 회중리 미사일기지를 지난달 21일 인공위성이 촬영한 모습.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 웹사이트 캡처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7일(현지시간) 공개한 보고서에서 밝힌 북한 회중리 미사일기지를 지난달 21일 인공위성이 촬영한 모습.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 웹사이트 캡처
북한이 중국과의 접경 지역에 새로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기지를 완공해 운영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왔다. 북한이 올해 들어 7차례나 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한 가운데 새로 완공된 것으로, 북한이 운영 중인 20개의 비밀 미사일 기지 중 하나로 보인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빅터 차 한국석좌와 조지프 버뮤데즈 연구원 등은 7일(현지시간) 북한 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에 게재한 보고서에서 북한 자강도 화평군의 회중리 미사일 운용 기지에 대해 분석했다. 차 석좌 등은 그간 공표되지 않았던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지 약 20곳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꾸준히 공개해 왔다.

북한이 2005년 회중리 미사일 기지 건설에 들어간 이후 구체적인 분석 보고서가 나온 것은 처음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여의도 면적(2.9㎢)의 2배가 넘는 6㎢ 면적의 회중리 미사일 기지는 비무장지대에서 북쪽으로 383㎞에 있고, 중국 국경과는 불과 25㎞ 떨어져 있다.

보고서는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이곳에 ICBM 장비를 갖춘 연대급 부대를 수용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해당 부대가 배치됐다는 징후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ICBM을 단기적으로 실전 배치할 수 없을 경우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이 배치될 것으로 봤다.

또 보고서는 현재 회중리 기지가 실제 운영 및 유지되고 있으며 기지 인프라에 대한 소규모 개발도 계속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기지는 운영 본부, 보안 시설, 지하 시설 등을 포함해 6개 활동 공간으로 나뉘어 있다. 회중리 기지는 그간 북미 비핵화 협상 때 논의 대상에 오른 적이 없는 곳이다.

한편 북한 외무성은 8일 홈페이지 게시글에서 연초부터 감행한 7차례의 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해 “미 본토를 사정권 안에 두고 미사일 시험까지 진행한 나라는 이 지구상에 오직 우리 국가밖에 없다”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위대한 담력과 배짱이 불러온 승리”라고 치켜세웠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2-02-0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