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민의 생명 재산과 국토 보호”… 강하천 정리하는 북한

“인민의 생명 재산과 국토 보호”… 강하천 정리하는 북한

신성은 기자
입력 2022-08-13 09:24
업데이트 2022-08-13 09: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해소를 선언한 후 전방과 국경지역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고 각종 시설 운영을 정상화하는 등 일상 회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13일 “국가비상방역사령부에서는 최대비상방역체계가 해제된 데 따라 이미 시달했던 명령과 특별지시 등의 효력을 없애고 주민들의 사업 및 생산활동, 생활을 정상수준으로 이행시키기 위한 대책들을 강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나라의 모든 지역들이 방역안전지대로 확고히 전환되고 국가적인 방역등급이 하향조정된 데 맞게 전연(전방)과 국경지역의 시·군들을 제외한 모든 지역들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가 해제됐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 4월말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식당·카페 등에 영업시간과 사적 모임 인원수를 제한했던 남측의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슷한 조치를 취해왔는데 이를 해제하며 내부 경제활동을 정상화한 셈이다.

다만 북한이 코로나19 유입경로라고 주장해온 남측 접경지역과 중국 등과의 국경지역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나 거리두기·시설 운영시간 제한조치 등을 없애지 않고 여전히 고강도 방역기조를 유지키로 했다.

또한 노동신문은 이날 “각 도, 시, 군들에서는 인민들의 생명 재산과 국토를 보호하는데 목적을 두고 산림조성과 강하천 정리, 사방야계공사를 꾸준히 진행해왔다”면서 국토관리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진은 강하천 정리를 하고 있는 강원도 한 지역의 모습.
온라인뉴스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