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파연대·영남결집·소통강화’ 향후 3대 과제

‘우파연대·영남결집·소통강화’ 향후 3대 과제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7-03-31 18:20
업데이트 2017-03-31 18: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려면 묵직한 3대 과제를 풀어내야 한다. 바로 ‘우파 연대’, ‘영남 결집’, ‘소통 강화’ 등이다.
먼저 홍 후보는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의 보수 후보 단일화 요구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가 그동안 ‘우파대연합’을 주장해 오긴 했지만 당 내부에서는 바른정당과의 연대가 쉽지 않을 것이란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유 후보와 손잡을 경우 전통적 지지 기반인 대구·경북(TK) 민심이 돌아설 수도 있다는 이유에서다. 일각에서는 “홍 후보가 바른정당과 연대하지 않아야 지지율이 더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국민의당과의 연대도 딜레마다. 홍 후보가 “국민의당과 결합하면 ‘진정한 영호남연대’가 이뤄진다”고 했지만, 지역감정의 벽은 여전히 높은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연대에 실패하면 대선은 ‘4자 구도’로 치러지게 된다. 이때에는 전통적 지지 기반인 TK와 부산·경남(PK) 민심을 얼마나 결집시키느냐가 관건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의 유력 주자가 모두 PK 출신이기 때문에 홍 지사에게 영남표 결집은 대선 당선에 필수 조건이 될 수밖에 없다.

또 ‘소통’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것도 홍 후보에겐 급선무다. 범야권 후보들은 홍 후보 특유의 직설화법에 대해 이미 ‘막말 후보’라는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홍 지사가 젊은층 표심을 공략하기 위해선 하루속히 ‘독불장군’이라는 이미지를 지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7-04-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