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원전 추가 비리 있을 것… 전면 재수사”

靑 “원전 추가 비리 있을 것… 전면 재수사”

입력 2013-06-01 00:00
업데이트 2013-06-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비리 연루 부품 수백개 적발 사실 확인

청와대와 정부가 31일 원자력발전소 비리와 관련해 전면 재수사에 착수해 원인과 책임소재를 철저하게 규명하기로 했다. 청와대와 정부는 최근 원전 가동 중단 사태의 직접 원인이었던 위조 케이블 조사 과정에서 지난해 비리에 연루된 부품 수백개가 적발됐던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추가 비리가 상당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과 감사원 등 국가기관을 총동원해 국민 안전과 직결된 원전 비리에 대해 한치의 의혹도 없이 밝힌 뒤 그 내용을 국민들에게 공개하고 원전 안전 근본대책을 수립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번에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문제의 성적 위조사실이 드러난 제어케이블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청와대를 비롯한 총리실 등이 이러한 비리를 적발했던 사실을 확인했다”며 “부품 하나 때문에 원전 가동이 중단됐는데 비리에 연루된 부품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충격이 컸다”고 전했다. 정부 관계자도 “원전 사고는 국가 전체가 뒤집어지는 일이라 그냥 지나갈 수 없다”며 “과거 조사에서 밝혀지지 않았지만 분명히 물밑에 거대한 ‘비리 커넥션’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전면 재수사를 실시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 차원에서 원전 관련 비리 척결을 위한 전면적인 수사가 이뤄지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지난 28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원전 사고에 대한 확실한 원인 규명과 그에 따른 책임소재를 분명하고 투명하게 밝히고, 거기에 맞는 조치를 취함으로써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한 바 있다.

정홍원 총리도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원전의 안전과 직결된 주요 부품의 시험성적을 위조해 납품한 것은 천인공노할 중대한 범죄”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어 “원자력 발전과 관련된 모든 비리에 대해 철저한 수사와 감사를 통해 원인과 책임 소재를 명확히 규명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부정과 비리에 관련된 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법에 따라 엄중 처벌하고 징계 등 조치를 취하라”면서 “결과를 국민에게 명명백백하게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 총리가 이날 오전 발표하기로 한 절전 관련 담화가 전날 밤늦게 전격 보류된 것도 비리 척결을 위한 조사를 먼저 진행한 뒤 담화를 발표해야 한다는 점에 청와대와 총리실이 공감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오일만 기자 oilman@seoul.co.kr

세종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3-06-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