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김기춘 실장 사의표명 아니라지만… 당·정·청 설이후 개편설 모락

靑, 김기춘 실장 사의표명 아니라지만… 당·정·청 설이후 개편설 모락

입력 2014-01-24 00:00
업데이트 2014-01-24 0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드·AI 사태’ 수습 불가피… 與지도부도 선거 출마로 요동

청와대·정부·새누리당이 설 이후 ‘3각 개편설’에 술렁이고 있다. 신용카드사 개인 정보 대량 유출, 조류인플루엔자(AI) 사태로 뒤숭숭해진 정국 분위기를 정부가 나서 수습해야 한다는 요구가 자연스럽게 ‘개각설’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사의설과 새누리당 지도부의 6·4 지방선거 출마 러시도 주요한 인사 요인으로 떠올랐다.

청와대는 23일 김 실장의 사의설에 대해 부정적 반응을 보였지만 김 실장 교체설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청와대 측에서는 김 실장의 교체가 자칫 대대적인 수석비서관 물갈이 요구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 아래 ‘교체설’에 최대한 선을 그으며 조심스러워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설 이후 개각은 불가피하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특히 카드사 개인 정보 유출과 AI 사태 등에 따른 ‘경제팀 문책·경질론’이 불거지면서 개각설은 더욱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여기에 현오석 경제부총리가 정보 유출 책임을 국민에게 돌리는 듯한 발언으로 공분을 산 것도 또 하나의 개각 요인이 되고 있다.

새누리당 지도부도 지방선거를 앞두고 요동칠 조짐이다. 황우여 대표는 5월 말 치러질 19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 선거에 뜻이 있고 이혜훈 최고위원은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희망하고 있다. 심재철 최고위원은 경기지사 출마를 고민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당 지도부는 황 대표의 임기 전 사퇴에 대비해 비상대책위·선거대책위 체제로의 전환을 검토 중이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4-01-2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