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文대통령에 3단계 ‘북핵 로드맵’ 제시

러시아, 文대통령에 3단계 ‘북핵 로드맵’ 제시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9-06 20:44
업데이트 2017-09-06 2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가 지난 5월 새 정부에 3단계에 걸친 ‘한반도 긴장완화 로드맵’을 제시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6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월드컵 본선 진출 축하인사에 웃음 터진 문 대통령
월드컵 본선 진출 축하인사에 웃음 터진 문 대통령 6일 오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교에 마련된 언론발표장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으로부터 ”한국 축구대표팀이 2018년도 월드컵 본선에 올라가게 된 것에 대해 축하말씀을 드린다”는 축하 인사를 받고 크게 웃고 있다. 연합뉴스
이 로드맵은 지난 5월 24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로 러시아를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제안한 것이라고 윤 수석은 설명했다.

푸틴 대통령이 제안한 1단계는 북한이 추가적인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실험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하고 핵과 미사일의 비확산을 공약하면 한미 양국도 연합훈련을 축소하거나 중단한다는 것이다.

2단계는 남·북과 북·미,북·일 간 평화공존 및 군사력 불사용과 관련한 협정을 체결하면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체하고 한반도 평화 문제는 비핵화 프로세스에서 제외하는 데 합의한다는 것이다.

3단계는 동북아 지역의 안보체제 수립을 위한 다자협정을 체결하는 것이다.이 협정에서 비핵화와 제재 해제,군비 통제,주한미군 등 복합적 이슈를 논의한다는 게 푸틴 대통령의 3단계 ‘한반도 긴장완화 로드맵’의 마지막 단계라고 윤 수석은 설명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러시아 현지에서 기자들을 만나 ‘러시아가 제안한 3단계 로드맵에 관심이 있는가’라는 물음에 “관심이 있다고 표명한 적은 없다”면서 “북한이 도발을 멈추게 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지만 그럼에도 북한이 도발을 하고 있지 않는가”라면서 “어쨌든 지금은 압박을 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