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유가 있어 초청하는 것”…탁현민, ‘文 외유성 순방’ 지적 반박

“이유가 있어 초청하는 것”…탁현민, ‘文 외유성 순방’ 지적 반박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1-04 10:50
업데이트 2022-01-04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탁현민 “가고 싶다고 다 갈 수 있나
…문 대통령 초대하려는 국가 많아”

이미지 확대
순방 마치고 귀국한 문 대통령 내외
순방 마치고 귀국한 문 대통령 내외 영국 G7 정상회의와 오스트리아, 스페인 국빈 방문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8일 서울공항에 도착, 손을 흔들고 있다. 2021.6.18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말 해외 순방에 대해 외유성이 짙다는 야권의 지적에 대해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대통령을 초대하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반박했다.

탁 비서관은 4일 KBS라디오 인터뷰에서 “관광을 갔다느니 사진을 찍었다느니 하며 대통령이 해외에 나가는 것을 폄훼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호주에 가든 미국에 가든 우리가 가고 싶다고 갈 수 있겠나. 상대국이 받아주지 않으면 못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국가가) 부른다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임기 말이지만 여전히 대통령을 초대하는 국가가 있다는 것은 대한민국에 대한 요구가 국제 사회에서 상당히 높아졌음을 보이는 대목”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우리가 초청을 거절하는 경우도 많다”고 강조했다.

탁 비서관은 한국에서는 대통령 취임식만 있고 퇴임식은 없다는 점에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탁 비서관은 “전임 대통령에 대한 배려와 예우가 있으면 좋겠다”라면서 “가능하다면 (문 대통령의 퇴임식이 아니더라도) 이·취임식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는 하다”고 했다.

다만 “이는 제가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연합뉴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연합뉴스
탁 비서관은 야권이 ‘청와대 행사에서 문 대통령만 주인공으로 만든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서는 “대통령은 선출된 국가의 상징으로, 대통령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국민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자 국민의 격을 높이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행사의 주인공이 앞줄을 차지하게끔 바꾸는 등 문 대통령만큼 의전을 파괴한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예를 들면 현충일에도 예전에는 대통령이 중심에 있고, 그 옆에 5부 요인들이나 국회의원들이 쭉 앉아 있었다면, 그 행사의 주인공들이 항상 앞줄을 차지하게끔 바꾸신 것도 문 대통령”이라면서 “마치 무슨 대통령이 좀 더 편하게 혹은 좀 더 대우받게 하기 위해서 만든 것처럼 곡해하고 있다고 본다”고 반박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