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교민 보호·철수에 최선의 노력 다할 것”

文 “교민 보호·철수에 최선의 노력 다할 것”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2-02-22 22:36
업데이트 2022-02-23 0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비판·제재 동참엔 말 아껴

문재인 캐리커처
문재인 캐리커처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친러시아 지역의 분리독립을 선포하고 해당 지역에 군을 투입하기로 한 상황과 관련해 “현재 가장 중요한 재외국민 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라”고 관계 부처에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에서 “외교·안보 부처와 경제 부처, 국정원, 청와대가 협력해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비상체제를 유지하고, 국제 정세 및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을 면밀하게 점검해 즉각 대응태세를 갖추기 바란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사태 초기부터 상황을 주시하면서 재외국민 보호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했지만, 사태가 급박하게 전개됨에 따라 보다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 태세를 갖춰야 한다”며 “교민 보호·철수에 만전을 기하고 관련국과 긴밀히 협력하라”고 주문했다. 현재 우크라이나에는 공관원 등을 제외하고 국민 63명이 체류 중이다. 지난달 말 560여명에서 9분의1 수준으로 줄었다.

한편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 보존 존중’을 강조한 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일각에서는 러시아 제재에 나선 미국과 입장을 함께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됐지만, 청와대는 “평화를 지향해 온 기존 원칙에 따른 입장”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미국 등과 보조는 맞추되 섣불리 대(對)러 비판 및 제재 대열에 동참하지 않고 신중하게 상황을 살피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도 정례 브리핑에서 ‘국제사회의 제재 동참 요구는 없었는지, 응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국제사회와 함께 긴장감을 가지고 상황을 주시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다만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할 경우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임일영 기자
2022-02-2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