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집무실 꼭 옮기고 싶다”… 文 “예산 협조”

尹 “집무실 꼭 옮기고 싶다”… 文 “예산 협조”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2-03-29 01:50
업데이트 2022-03-29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 19일 만에 171분 회동

전례 없던 신구권력 충돌 일단 봉합
이철희·장제원, 인사권 협의하기로
사면 언급 안 해… 코로나 추경 공감
가장 늦게 만났고, 가장 오래 만났다
가장 늦게 만났고, 가장 오래 만났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8일 저녁 청와대 상춘재에서 첫 만찬 회동을 하기 앞서 상춘재 앞 잔디밭인 녹지원을 바라보고 있다. 이번 회동은 대선 후 19일 만으로 역대 현직 대통령과 당선인의 회동 중 가장 늦은 것이었다.
박지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윤석열 당선인과의 첫 만찬 회동에서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추진과 관련, 예산 등에 대한 협조 의사를 밝혔다. 신구 권력이 첨예하게 맞섰던 인사권 행사에 대해서는 실무 협의를 이어 가기로 했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는 언급되지 않았다. 정권 교체기 전례 없는 신구 권력의 충돌로 우려를 낳았던 양측은 대선 이후 19일 만이자 역대 대통령과 당선인 간 가장 늦은 만남에서 그간 갈등을 일단 봉합하는 모양새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 만찬에서 “집무실 이전 지역 판단은 차기 정부의 몫이라고 생각하고, 정부는 정확한 이전 계획에 따른 예산을 면밀히 살펴 협조하겠다”고 밝혔고, 윤 당선인은 “문민정권부터 청와대 시대를 마감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시대를 열겠다고 했는데 현실적 어려움으로 이전을 못 했다. 이번만큼은 꼭 하고 싶다”며 의지를 피력했다고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전했다.

‘이전 예산을 위한 예비비를 국무회의에 상정할지 논의했느냐’는 질문에 장 실장은 “절차적인, 구체적인 얘기는 하지 않았다. 실무적으로 시기나 이전 내용 등을 공유해서 대통령께서 협조하겠다는 말씀으로 이해했다”고 답했다.

감사원 감사위원 등 인사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없었다. 장 실장은 “어떤 인사를 어떻게 하자는 얘기는 전혀 없었다. 남은 임기 동안 해야 할 (인사) 문제에 대해서 대통령께서 ‘이철희 정무수석과 잘 의논해 주길 바란다’ 하셨고, 당선인도 ‘장 실장과 이 수석이 잘 (논의)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 장 실장은 “일절 거론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선인이 추진 중인 코로나 손실보상을 위한 50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과 관련, ‘시기’ ‘규모’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없었지만 대통령도 필요성에 공감했고, 실무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취재진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얘기도 나왔는가’라고 묻자 장 실장은 “전혀 안 했다”고 답했다.

만남은 오후 5시 59분부터 총 2시간 51분간 이어졌다. 만찬에는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장 실장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독대는 없었다.
임일영 기자
2022-03-2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