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사면 거론 없었다… “인사권은 계속 논의”

MB 사면 거론 없었다… “인사권은 계속 논의”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2-03-29 01:44
업데이트 2022-03-29 0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회동서 민감한 사안 피한 듯
文·尹 “이철희·장제원 의논하길”

가장 늦게 만났고, 가장 오래 만났다
가장 늦게 만났고, 가장 오래 만났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8일 저녁 청와대 상춘재에서 첫 만찬 회동을 하기 앞서 상춘재 앞 잔디밭인 녹지원을 바라보고 있다. 이번 회동은 대선 후 19일 만으로 역대 현직 대통령과 당선인의 회동 중 가장 늦은 것이었다.
박지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8일 청와대 만찬 회동에서 신구 권력 갈등의 쟁점 중 하나로 지목됐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 문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윤 당선인이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을 주장해 왔지만, 어렵사리 성사된 회동인 만큼 민감한 주제는 피한 것으로 보인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에서 이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 “일체 거론이 없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는 지난 16일 첫 회동 취소의 배경 중 하나로 꼽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지난 15일 윤 당선인이 회동에서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할 것이라고 공식화했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을 반대하는 여권 지지층의 여론을 감안해야 하는 상황에서 윤 당선인과의 회동을 통해 사면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는 부담스러웠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이에 윤 당선인이 이날 회동에서는 문 대통령을 배려해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을 대화 테이블에 올리지 않았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장 비서실장은 ‘향후 윤 당선인이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을 제안할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오늘 의제에 대해서 윤 당선인이 어떤 이야기를 꺼내실지, 문 대통령도 어떤 말씀을 하실지 모르는 상황에서 들어갔다”며 “사면은 일절 거론하지 않았다”고만 답했다.

신구 권력 갈등의 또 다른 원인이었던 인사권 문제를 두고도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 비서실장 간 실무협상으로 넘기며 봉합에 나섰다. 장 비서실장은 “인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이 수석과 제가 실무적으로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 당선인이 회동에서 감사위원과 한국은행 총재 인사 관련 입장을 밝혔는가’라는 질문에 “어떤 인사를 어떻게 하자는 이야기는 전혀 없었다”며 “문 대통령이 ‘남은 임기 동안 해야 할 문제에 대해서 이 수석과 잘 의논해 주기를 바란다’고 하셨고, 윤 당선인도 ‘장 비서실장과 이 수석이 잘해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고 전했다.
박기석 기자
2022-03-2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