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北 도발 속 영화관람 논란에… “방사포, 미사일과 다르다”

尹, 北 도발 속 영화관람 논란에… “방사포, 미사일과 다르다”

문경근 기자
문경근,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6-13 21:44
업데이트 2022-06-14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래식 포는 수시공개 사안 아냐”
합참도 뒤늦은 공지 지적에 해명
野 “방사포 날아와도 팝콘 먹나”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 오후 서울 메가박스 성수점에서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송강호) 수상작 영화 ‘브로커’를 관람하기 위해 팝콘을 들고 자리에 앉아 있다. 2022.6.12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 오후 서울 메가박스 성수점에서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송강호) 수상작 영화 ‘브로커’를 관람하기 위해 팝콘을 들고 자리에 앉아 있다. 2022.6.12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2일 오후 칸영화제 수상작 ‘브로커’ 관람을 위해 영화관을 찾기 전 북한이 이미 오전에 서해상으로 방사포(다연장로켓) 여러 발을 쐈고 이 사실을 군이 뒤늦게 공개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평소 북한으로부터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비행체가 발사됐을 경우 그 사실을 언론에 즉각 공지한다. 하지만 이날 북한의 방사포 사격에 대해서 오후 8시 이후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되기 전까지 공식 발표가 없었다.

이에 대해 합참 관계자는 13일 “북한 탄도미사일의 경우 탐지 즉시 즉각 공개하지만, 포사격은 외부 공개 사안이 아니다”라며 “어제의 경우는 언론에서 문의가 많아 문자로 관련 사실을 확인해 준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실도 전날 밤 11시쯤 입장문을 통해 “통상 오늘처럼 사거리가 짧고 고도가 낮은 재래식 방사포의 경우 관련 사실을 수시로 공개하지 않았다”고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언론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위협을 과소평가하거나 대응을 소홀히 하거나 그런 것은 없다”며 “윤 대통령이 (제시간에) 보고를 받고 일상을 원래 계획대로 진행했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도 이날 취재진의 질문에 “(전날) 방사포는 미사일에 준한 것이라고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거기에 필요한 대응을 한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당시 윤 대통령이 보여 준 입장을 거론하며 비판에 나섰다. 지난 3월 22일 당시 윤 당선인은 북한이 이틀 전 서해상으로 방사포를 4발 발사한 데 대해 “9·19 (남북 군사 합의) 위반 아닌가. 명확한 위반이다. (북한 도발이) 올해만 해도 11번째인데 방사포는 지금 처음 아니냐”면서 “이런 안보 상황에 대해서 빈틈없이 잘 챙겨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비판했었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이날 소셜미디어를 통해 “방사포가 날아와도 민생이 파탄 나도 영화 보고 팝콘 먹는 친근한 대통령 이미지로만 5년 버티겠다고 생각해도 이건 아니다. 절망을 넘어 분노다”라고 비판했다.



문경근 기자
이혜리 기자
2022-06-1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