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탈원전 바보짓”… K원전 생태계 복원

尹 “탈원전 바보짓”… K원전 생태계 복원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6-22 22:50
업데이트 2022-06-23 0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정부 탈원전 5년’ 원색적 비판
尹, 대통령 중 첫 원전 공장 방문
“원전 전쟁터… 철철 넘치게 지원”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 공장을 방문해 신한울 3·4호기 원자로의 주단 소재에 대한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원전 협력업체들과의 간담회에서 “원전 세일즈를 위해 백방으로 뛰겠다”고 강조했다. 원전 관련 공장을 방문한 건 역대 대통령 중 윤 대통령이 처음이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 공장을 방문해 신한울 3·4호기 원자로의 주단 소재에 대한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원전 협력업체들과의 간담회에서 “원전 세일즈를 위해 백방으로 뛰겠다”고 강조했다. 원전 관련 공장을 방문한 건 역대 대통령 중 윤 대통령이 처음이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우리가 지난 5년간 바보 같은 짓을 안 하고 원전 생태계를 더욱 탄탄히 구축했다면 지금은 아마 경쟁자가 없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원색적으로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남 창원 소재 원자력발전 설비 업체인 두산에너빌리티를 방문해 “지금 세계는 원전 수출 시장의 문이 활짝 열려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등이 지금 탄소중립을 추진해 나가는 과정에서 원전이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이같이 직격탄을 날렸다.

윤 대통령이 원전 관련 일정을 소화한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특히 원전 관련 공장을 방문한 건 역대 대통령 중 윤 대통령이 처음으로, 원전 산업 복원에 강력한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윤 대통령은 “(중요한 것은) 이 산업을 신속하게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세계 주요국들이 미래 원전 시장 주도권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저 역시, 이 원전 세일즈를 위해 백방으로 뛰겠다”고 했다.

또 윤 대통령은 “지금 원전 업계는 전시다. ‘탈원전’이라는 폭탄이 터져 폐허가 된 전쟁터”라며 “비상한 각오로 무엇보다 일감, 선발주를 과감하게 해 달라. 그러지 않으면 원전 업계를 살리지 못한다. 전시에는 안전을 중시하는 관료적인 사고를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원전 산업은 고사 직전 상태와 같다”며 “철철 넘칠 정도로 지원을 해 줘야 살까 말까 하는 상황”이라고도 했다. 대선 후보 시절 공약했던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에 대해서는 “법적 절차와 기준을 준수하되 최대한 시간을 단축해 효율적으로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과 함께 공장을 시찰하며 관계자에게 “언제부터 스톱됐나”, “공정이 몇 %나 진행됐나” 등 20개가 넘는 질문을 쏟아내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반발했다. 조오섭 대변인은 “기후 위기에 대비해 장기적으로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자 하는 노력은 세계적 흐름”이라며 “전 세계가 바보 같은 짓을 하고 있는 것이냐”라고 말했다.

안석 기자
2022-06-2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