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건희 여사 나토 동행… 국제 외교무대 데뷔전

김건희 여사 나토 동행… 국제 외교무대 데뷔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6-22 20:46
업데이트 2022-06-23 0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실 참여 전제로 순방 준비
배우자 프로그램·만찬 참석할 듯

이미지 확대
윤석열(왼쪽) 대통령과 김건희(오른쪽) 여사. 대통령실 관계자 제공
윤석열(왼쪽) 대통령과 김건희(오른쪽) 여사.
대통령실 관계자 제공
김건희 여사가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동행하는 것으로 사실상 확정됐다. 김 여사가 국제 외교무대에 처음으로 데뷔하는 셈이다.

대통령실 내 국가안보실 관계자는 22일 김 여사의 나토 동행 여부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가급적 참여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이어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는 공식적인 배우자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그래서 희망하는 정상의 배우자들은 참여할 수 있다. (나토 측이 우리 측에) 참여 의사를 여전히 오늘까지도 타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나토 순방 관련 일정이 현재도 조율 중이기 때문에 최종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김 여사의 동행을 기정사실화하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실무진 차원에서도 김 여사의 동행을 전제로 현재 순방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나토 정상회의에는 각국 정상의 배우자들이 미술관 관람 등 문화행사 일정을 함께 소화하고, 단체사진을 촬영하는 등의 ‘배우자 세션’이 마련된다. 김 여사는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해 정상 배우자들과 교류하고, 29일 있을 정상 간 만찬에 윤 대통령과 함께 참석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배우자 프로그램의 자세한 사항은 현지에서나 또는 순방 출발 전에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여사는 지난달 서울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만찬 직전 잠시 들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인사를 나누기는 했지만, 공식석상에는 참석하지 않아 외교 관련 공식 일정을 소화한 적은 없었다. 

안석 기자
2022-06-2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