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관섭 정책기획 ‘왕수석’ 역할… 인적개편 속도

이관섭 정책기획 ‘왕수석’ 역할… 인적개편 속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8-30 20:00
업데이트 2022-08-31 0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실 ‘6수석 조직도’ 게시

수십명 추석 전후로 교체 전망도
윤핵관측 대상… 참모 입김 커질 듯

이관섭 대통령비서실 정책기획수석이 30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8.30 국회사진기자단
이관섭 대통령비서실 정책기획수석이 30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8.30 국회사진기자단
대통령실이 30일 기존 5수석을 ‘6수석 체제’로 확대 개편한 조직도를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조직·인적 개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새 대통령실 조직도는 신설된 정책기획수석이 기존 5수석(정무·시민사회·홍보·경제·사회)에 앞서 첫 번째 자리에 배치된 것이 특징으로, 산하에는 국정과제·기획·연설기록 등 3개 비서관이 배치됐다.

수석비서관들은 특별히 서열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대통령비서실 조직도상 비서실장 아래 나열된 수석 가운데 첫 번째 자리가 사실상 ‘선임’이자 ‘왕수석’으로 인식돼 왔다. 기존 5수석 체제에서는 맨 앞자리에 정무수석이 있었다.

하지만 새 조직도에서는 신설된 정책기획수석이 정무수석 앞에 배치되며 사실상 선임 역할을 맡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책 기능을 강화하려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다. 실제 이관섭 정책기획수석은 대통령실 내 주요 회의에서 김대기 비서실장 옆자리에 앉는 등 ‘선임 수석’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정책기획수석은 대통령실·부처 간, 당정 간 정책을 총괄·조율하는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대통령실 인적 개편 작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정책기획수석에게 힘을 싣는 등 대통령실의 정책 기능 강화는 관련 능력이 떨어지는 인사에 대한 ‘교체 시그널’로도 읽힌다. 대통령실은 최근 선임행정관급 이하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업무기술서를 제출하도록 했으며 정무수석실 등은 접수가 완료된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은 이를 인적 개편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며, 일각에선 수십명이 추석 전후로 용산을 떠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현재 비서관급에서는 정무 1·2 비서관이 전날 동시에 사의를 표하고 물러나는 등 이날 현재까지 6명의 참모가 대통령실을 떠났거나 떠날 예정이다.

특히 공무원 출신에 비해 정책 능력이 높지 않은 정치권 출신들이 인적 개편의 대상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 측 인사들이 교체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대통령실은 이 같은 전망에 대해 “과도한 해석”이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김 비서실장 등 현재 대통령실 핵심 참모들의 장악력이 한층 커질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시간이 갈수록 대통령실 바깥 인사보다 내부 참모들의 입김이 세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기념품인 손목시계를 국민의힘 지역구 의원들에게 남성·여성용 10개씩 20개, 비례대표 의원실에는 5개씩 10개를 전달했다.
안석 기자
2022-08-3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