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실 조직개편… ‘투트랙’ 홍보 강화

대통령실 조직개편… ‘투트랙’ 홍보 강화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9-12 21:54
업데이트 2022-09-13 0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기획수석실 정책 홍보 일원화
홍보수석실은 대통령실 홍보 집중

지난 5일 불 밝힌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2022.09.05 연합뉴스
지난 5일 불 밝힌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2022.09.05 연합뉴스
대통령실이 12일 최근 신설된 정책기획수석 명칭을 국정기획수석으로 바꾸고 기능을 강화하는 등 조직을 소폭 개편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정책기획수석의 명칭은 ‘국정기획수석’으로 개편한다”며 “기존 기획비서관은 ‘국정기획비서관’으로, 연설기록비서관은 ‘국정메시지비서관’으로 각각 명칭을 바꾼다”고 밝혔다.

국정홍보비서관은 기존 홍보수석 산하에서 국정기획수석 산하로 이동한다. 이에 국정기획수석 밑에 국정기획비서관, 국정과제비서관, 국정홍보비서관, 국정메시지비서관이 배치된다.

홍보수석 산하 국민소통관장은 ‘대외협력비서관’으로, 디지털소통비서관은 ‘뉴미디어비서관’으로 각각 명칭이 바뀐다. 홍보수석 밑에는 홍보기획비서관, 대변인, 해외홍보비서관, 대외협력비서관, 뉴미디어비서관이 일하게 된다. 정부 정책 및 홍보 관련 사안은 국정기획수석실로 일원화하고 홍보수석실은 대통령실 홍보 기능에 집중하려는 변화로 해석된다. 이 부대변인은 “취임 100일을 계기로 국정운영 기조와 국정과제 목표가 기획 단계에서부터 정부 전 부처로 원활하게 전파되고, 상호 긴밀한 소통 속에 이행돼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기획부터 공보까지 국정과제를 통합, 조정함으로써 윤석열 정부의 국정 청사진이 국민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13일 수석, 비서관, 행정관 등 대통령실 직원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조회를 주재한다.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전 직원 조회가 열리는 것은 처음으로, ‘2기 대통령실’이 본격 가동하는 첫날 기강을 다잡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대통령실은 지난 7일까지 비서관급 중폭 교체를 비롯해 행정관급 실무진 50여명이 물갈이됐다.



이혜리 기자
2022-09-1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