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상이변 해부] 예측불허 폭설 왜

[기상이변 해부] 예측불허 폭설 왜

입력 2010-01-06 00:00
업데이트 2010-01-0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극 제트기류 남하-比 습한기류 충돌 ‘눈폭탄’

올겨울은 포근할 거라는 기상청 예보와 달리 연일 계속되는 한파와 103년 만의 서울 폭설로 한반도 전체가 몸살을 앓고 있다.

미국 동부에서도 한파로 7명이 숨지고 비상사태가 선포됐으며, 유럽과 중국에서도 이상 저온 현상과 60㎝가 넘는 폭설로 사상자가 늘어나는 등 이상기후에 따른 재앙이 세계 곳곳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 같은 ‘이상 한파’는 우선 지구 온난화로 북극의 제트기류가 이상기류를 보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북극을 둘러싸고 회전하는 강한 편서풍인 제트기류는 일반적으로 남하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번 겨울에는 제트기류 곳곳이 뒤틀리고 뚫리면서 둑이 터지듯 한기가 밀려 내려왔다.

특히 시베리아 쪽으로 밀려온 찬 공기가 강력한 고기압을 만들면서 우리나라에 길고 강한 한파를 만들었다.

전문가들은 또 지난해 11월부터 시베리아 지역에 내린 폭설로 눈이 햇빛을 반사하면서 태양열을 흡수하지 못해 기온이 크게 떨어진 것도 세계 기상 이변을 일으킨 원인으로 진단했다. 한번에 쏟아붓듯이 내리는 폭설의 원인으로는 엘니뇨가 변수로 지목된다.

남미 연안의 수온이 평년보다 높아지는 엘니뇨 현상 때문에 필리핀 동부에서부터 따뜻하고 습한 기류가 한반도로 유입되고 일시적으로 약화한 시베리아 고기압과 충돌해 눈폭탄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전종갑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는 “지구 온난화로 공기 중에 수증기가 많이 만들어지면서 세계 곳곳에서 폭설 사태가 일어났다.”면서 “전반적으로 지구 온도가 올라가면서 겨울 날씨도 따뜻해지므로 올해처럼 이상 한파가 나타나는 현상은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0-01-06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