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은 가난했던 시절보다 덜 행복”

“한국은 가난했던 시절보다 덜 행복”

입력 2010-01-20 00:00
업데이트 2010-01-20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괴적 혁신이론’ 크리스텐슨 하버드대 교수 내한

‘파괴적 혁신이론’으로 유명한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58) 미국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교수가 방한했다. 19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만난 그는 최근 위암으로 항암치료를 받고 있지만 밝은 웃음으로 기자들을 맞았다.

이미지 확대
크리스텐슨 교수는 경영학계의 석학으로만 알려져 있지만,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일명 모르몬교)의 고위 지도자(지역 칠십인)이기도 하다. 후기성도교회는 미국에서 네 번째로 큰 교단이다. 크리스텐슨 교수는 이곳에서 5년간 봉사활동을 했다.

그는 “후기성도교회 신도들은 선교 봉사를 간 곳에 늘 마음을 묻고 산다.”면서 “내 마음도 언제나 한국에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후기성도교회 신도들이 2년씩 해외 선교를 나간다는 것은 잘 알려진 얘기다. 크리스텐슨 교수 역시 1971~73년 해외 선교를 나섰고, 그 무대가 바로 한국이었다.

경영컨설팅회사 ‘이노사이트’ 설립자로 성공한 최고경영자(CEO)로도 불리는 그는 LG그룹 초청으로 이뤄진 이번 방한에서 기업경영에 관해 순회 강연을 했다. 그는 기업경영 성공의 비밀을 모르몬경의 가르에서 찾았다. 바로 ‘토·일 절대 휴식과 평일 칼퇴근’.

그는 기업이 제한된 시간과 인력으로 단기간에 수익을 내려고 하면 무조건 실패한다고 했다. 장기적인 비전을 세워야하는데 가족·하느님과 함께 하는 삶이 그런 비전을 효율적으로 제시해준다는 것이다.

“한국은 발전했지만 가난했을 때보다 덜 행복한 것 같다.”는 뼈있는 말도 했다. 다들 성과에 목을 매면서 진정한 행복을 잊었다는 것이다.

글 사진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0-01-20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