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호진 태광회장 “물의 빚어 죄송”

이호진 태광회장 “물의 빚어 죄송”

입력 2011-01-05 00:00
업데이트 2011-01-05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광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 이원곤)는 4일 이호진(48)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지난해 10월 13일 그룹 본사를 압수수색하면서 수사에 들어간 지 83일 만이다.

이미지 확대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고 있는 이호진 태광산업 회장이 4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공덕동 서울서부지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고 있는 이호진 태광산업 회장이 4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공덕동 서울서부지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이 회장은 오전 9시 50분쯤 검찰에 출석하면서 심경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물의를 빚어 죄송하다.”고 짧게 답했다.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선정에 검찰 수사가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냐고 묻자 잠시 망설이더니 “그것에 대해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비자금 조성, 유선방송사 내부 부당거래, 청와대 로비설 등 각종 혐의를 인정하냐고 묻자 “(검찰청) 안에서 성실히 답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 회장에 대해 무기명 채권, 차명주식, 부동산 등을 통해 비자금을 조성한 구체적인 경위와 사용처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태광화섬, 티시스, 티알엠 등 계열사 주식을 헐값에 부당취득하고 골프장 인근 부동산을 계열사로 소유권을 이전해 ‘세탁’한 의혹에 대해서도 캐물었다.

이 회장은 유선방송사업 계열사들을 동원해 협력업체와 거래대금을 부풀리는 등 방법으로 4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주식 일부를 차명 관리하고, 비상장 계열사 주식을 저가로 발행해 아들에게 물려주는 방식으로 회사 자산을 편법 증여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 회장을 한두 차례 더 불러 조사한 뒤 혐의를 확정해 사법처리 수위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 어머니이자 태광 그룹 비자금을 관리한 것으로 알려진 이선애(82) 태광산업 상무에 대해서도 조만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이민영기자 min@seoul.co.kr
2011-01-0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