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용산구, 제주에 48억 들여 제2 휴양소 추진 논란

용산구, 제주에 48억 들여 제2 휴양소 추진 논란

입력 2011-01-05 00:00
업데이트 2011-01-05 0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주휴양소도 있는데 예산낭비” vs “구민 위한 일”

 서울 용산구청이 경기도 양주의 구립 휴양소에 이어 제주도에 또 휴양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5일 용산구청 등에 따르면 용산구의회는 지난해 12월20일 열린 본회의에서 제주시 애월읍에 대지 2천869㎡, 연면적 2천537㎡의 호텔 3개 동을 매입한다는 내용의 ‘용산구 구유재산 관리계획안’을 통과시켰다.

 용산구청은 재개발 사업 과정에서 구유지를 매각해 얻은 수익 150억여원 중 48억원을 투자해 제주도에 주민과 구청 직원이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연수원을 짓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연수원 부지ㆍ건물 매입 비용과 수리비용 48억원이 반영된 올해 예산안도 함께 통과됐다.

 그러나 이미 52억원을 들여 지난해 10월20일 경기도 양주에 4개 건물에 25개 객실을 갖춘 구립 가족휴양소를 연 구가 제주에 유사한 시설을 또 짓는 것은 ‘예산 낭비’ 아니냐는 지적이 일각에서 나온다.

 현재 서울 25개 자치구 중 2곳의 구립 휴양소를 보유한 구는 강남 3구 중 한곳인 서초구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회의 당시 해당 안건에 반대 의사를 표명한 용산구의회 설혜영(민주노동당) 의원은 “제주도 휴양소를 이용할 수 있는 주민은 전체의 10~20%에 불과할 것이고, 간다고 해도 1년에 한 번 내지 두 번 아니겠냐”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관내 부지와 건물을 사서 도서관이나 구립어린이집, 장애인 복지관 등 구민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복지시설을 짓거나 제대로 예산 배정이 안 된 치수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구청 관계자는 “관광에 대한 수요가 높지만 주민이 갈 수 있는 저렴한 숙박시설은 부족했다”며 “해당 수익으로 구유 재산도 보존하면서 주민의 레저 욕구도 충족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제주도 휴양소 건립 문제는 장소 선정 및 변경 문제로 올해 초 구의회에서 다시 논의될 전망이다.

 구청 관계자는 “해당 부지에 연수원을 짓는 것이 확정되지는 않았다”며 “통과된 안에 명시된 부지와 건물은 매입 규모에 대한 일종의 ‘모델’로 선정된 것이고, 제주도를 70% 정도 염두에 두고 적당한 장소를 다시 물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