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군복에 몸을 맞추라”는 옛말…맞춤형 옷까지

“군복에 몸을 맞추라”는 옛말…맞춤형 옷까지

입력 2011-01-05 00:00
업데이트 2011-01-05 1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복을 몸에 맞추라”라는 말은 군(軍)에서 자취를 감출 전망이다.

 장병들의 신체 사이즈를 정교하게 측정해 몸에 꼭 맞는 피복을 지급하려는 움직임이 각군으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3D 아바타’ 기술을 이용한 맞춤군복 생성 모습 연합뉴스
‘3D 아바타’ 기술을 이용한 맞춤군복 생성 모습
연합뉴스


 공군은 장병들에게 꼭 맞는 피복 지급을 위한 ‘3D 아바타 구축사업’의 시범운영을 완료하고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이를 활용하기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모든 공군 장병들은 피복을 지급 받기 전에 자신과 동일한 치수를 가진 3D 아바타에게 먼저 입혀보고 착용한 모습을 꼼꼼히 살펴볼 수 있게 됐다.소매폭의 여유나 허리위치 등을 조절해 개인별 체형의 특징도 반영할 수 있다.

 공군 관계자는 “병원에서 쓰는 MRI(자기공명영상) 촬영장비와 유사한 자동 체형측정기를 도입해 입대 장병들의 신체 사이즈를 측정하고 있다”면서 “3D 아바타 구축사업의 시험운영 결과 장병들의 피복 만족도가 한층 높아졌다”고 밝혔다.

 공군은 이 사업을 위해 지난해 2월 건국대 패션센터와 연구개발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연구에 착수했다.하반기 들어서는 맞춤형 피복을 원하는 부대 장병들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신체측정법으로 아바타를 생성해 시범 적용했다.

 해병대도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 자동 체형측정기를 도입해 모든 입대 장병들의 신체 사이즈를 측정할 계획이다.

 해병대 관계자는 “입대 장병들의 자신들이 신체 사이즈에 맞는 군복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며 “체형측정기를 통과하면 자동으로 신체 사이즈와 체형이 측정되기 때문에 그에 맞는 군복을 지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하체가 상대적으로 길거나 하체보다 상체가 발달한 장병 등 개인별 체형에 따라 상의와 하의의 호수를 조정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육군은 인터넷 상에서 장병들이 신체 사이즈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피복 호수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육군 관계자는 “신장과 가슴.머리.허리둘레 등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전투복과 전투모 등의 호수를 알려줘 장병들이 편리하게 피복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