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로 눈돌린 여고생들의 ‘반란’

세계로 눈돌린 여고생들의 ‘반란’

입력 2011-01-11 00:00
업데이트 2011-01-11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천 박문여고 국제반 26명 중 17명 日와세다 등 해외 유명大 합격

별로 주목받지 못하는 인천의 한 일반 여고가 외국어고 이상의 외국 대학 합격률을 보이는 기염을 토했다.

인천 동구 송림동의 박문여고는 ‘국제반’ 3학년생 26명 가운데 17명이 올해 미국과 일본, 스위스 등의 유명 대학에 합격해 성가를 높였다.

이미지 확대
●인문계 첫 국제반…유학맞춤 교육

학생이 나날이 줄고 있는 도심의 학교가 안고 있는 열악한 조건을 타개하기 위해 시선을 전 세계 대학으로 돌린 것이 결실을 거둔 셈이다. 국내 입시 환경의 대안을 제시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 학교 국제반 정은지양은 일본 와세다대학 정경학부 입학이 결정됐다.

김서영양은 스위스 IMI 호텔경영대학에 합격해 스위스행을 앞두고 있다. 또 동급생 5명은 미국의 라로시대학에, 2명은 노트르담대학에 최종 합격해 주변에서 축하를 받았다.

국제교육수도회인 노트르담수녀회가 1940년에 설립한 박문여고는 2008년 3월 외국어고 등 특수목적고를 제외한 인문계 고교로는 처음으로 국제반(유학반)을 편성했다.

학교 운영을 맡고 있는 노트르담수녀회가 가진 국제적 인프라를 학교 위상 회복의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는 필요성 때문이었다. 박문여고는 1970∼80년대 인천 지역 여학교 가운데 대학 진학률이 가장 뛰어났으나 옛 도심의 공동화로 입학생이 날로 줄어들었고 학생들의 학력 수준도 위축됐다.

●방과후 수업서 토익·SAT 준비

학교 측은 이런 현상을 고민하던 중 몇 년 전부터 학생 일부가 미국 오하이오 주의 노트르담수녀회 산하 노트르담대학에 진학해 오던 것에 착안해 외국 유학 제도화 프로젝트를 세웠다. 유학 맞춤형 교육을 위해 1학년 10개 학급 가운데 1개 학급을 아예 국제반으로 편성했다. 지금 3학년이 ‘국제반 1기’에 해당된다.

국제반은 정원이 35명 안팎으로 교과 과목은 다른 일반 학급과 같지만 방과 후 수업을 통해 토익과 미국 대학수학능력시험인 ‘SAT’를 공부하는 등 다양한 준비를 한다. 방학 중에는 국내 또는 해외 어학 연수를 통해 영어 구사 능력을 키운다. 또 해외 대학들이 중시하는 에세이, 과외 활동, 리더십, 특수 재능 등 종합적인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교육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수업수준 외고… 수업료 3분의 1

수업 수준은 외국어고나 국제고에 결코 뒤지지 않지만 수업료는 3분의1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국제반은 넉넉지 못한 가정형편에도 외국 유학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조현순 교장은 “입시 위주의 국내 교육 환경 속에서 시선을 세계 대학으로 돌린 것이 유학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11-01-1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