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산 ‘외계행성’ 논문, 세계 최다 인용

국산 ‘외계행성’ 논문, 세계 최다 인용

입력 2011-01-12 00:00
업데이트 2011-01-12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천문연구원(원장 박석재)은 2009년 2월 발표한 ‘두 개의 태양을 가진 외계행성 발견 논문’이 미국 천문학회지의 조사결과 지난 2년동안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5편 가운데 하나로 집계됐다고 12일 밝혔다.

 외계행성 찾기 프로젝트를 수행 중인 천문연구원 이재우,김승리 박사와 충북대 김천휘 교수 등 국내외 학자 7명으로 이루어진 연구팀은 두 개의 별로 이뤄진 쌍성 주위를 공전하는 외계행성계를 발견,2009년 2월 미국 천문학회지에 게재했었다.

 발견된 외계행성은 처녀자리 방향으로 약 590광년 떨어진 곳에 있는 외계행성계로,두 별의 질량중심 주위를 각각 9.1년과 15.8년의 주기로 있으며,행성들의 질량은 각각 목성의 8.5배와 19.2배이고,표면온도는 각각 영하 3도와 영하 43도로 추정된다.

 연구진은 소백산천문대의 61㎝ 망원경과 충북대 천문우주학과의 35㎝ 망원경을 이용,2000년부터 2008년까지 약 9년여 동안 영상관측을 분석해 외계행성을 발견하는 개가를 올렸다.

 최다 인용된 5편의 논문 가운데 천문연구원의 논문을 제외한 4편은 대형 관측장비를 이용한 장기탐색관측 결과여서 관측자료에 대한 인용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 점을 고려하면 이 논문은 단일 천체를 대상으로 연구했음에도 매우 높은 인용도를 보인 것이라고 연구원 측은 설명했다.

 두 개의 태양을 가진 외계 행성의 발견은 영화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주인공 루크 스카이워커의 고향 행성인 ‘타투인(Tatooine)’처럼 두 개의 태양을 가진 외계행성의 존재 가능성과 더불어 두 개의 별로 이뤄진 쌍성에서도 행성이 생성되고 살아남을 수 있음을 밝히는 증거를 세계 최초로 제시한 것이라고 연구원 측은 강조했다.

 영화 스타워즈에는 타투인(Tatooine)에서 두 개의 태양이 동시에 지는 광경이 나온다.

 천문연구원 김승리 박사는 “연구원에서 건설 중인 2m급 외계행성 탐색용 망원경이 완성돼 연구에 활용되면 지구형 외계행성의 발견과 더불어 우리 은하 내의 외계행성에 관한 연구결과를 다수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금융투자소득세’ 당신의 생각은?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로 5000만원 이상의 이익을 실현했을 때 초과분에 한해 20%의 금투세와 2%의 지방소득세를, 3억원 이상은 초과분의 25% 금투세와 2.5%의 지방소득세를 내는 것이 골자입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제도 도입과 유예,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
일정 기간 유예해야 한다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