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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보다 빠른’ 은행 감시단 “보이스피싱 우리가 잡는다”

‘경찰보다 빠른’ 은행 감시단 “보이스피싱 우리가 잡는다”

입력 2011-01-20 00:00
업데이트 2011-01-20 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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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명이 1년 6개월간 500억원 피해 막아

‘경찰이 못하는 일, 우리가 한다.’ 시중 은행이 자체적으로 발족, 운영 중인 ‘보이스피싱 감시단’의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모두 44명에 불과하지만 최근 1년 6개월 동안 막아낸 피해액이 500억원을 넘는다. 한명당 12억이 넘는 액수다.

19일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2009년 6월부터 전국 20개 시중은행의 보이스피싱 감시단 44명이 사전에 차단한 피해금액은 2009년 6~12월 171억원, 2010년 1~6월 174억원, 2010년 7~12월 190억원 등 모두 535억원에 이른다. 이들의 활약은 경찰 집계로도 확인된다. 집계 결과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2007년 434억원, 2008년 877억원으로 급증하다 ‘은행 감시단’이 설치된 2009년 621억원, 2010년 553억원 등으로 줄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범죄 수법이 날로 지능화함에도 피해 규모가 준 것은 ‘은행 감시단’의 활동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감시 방식은 의외로 간단했다. 사기단은 보이스피싱에 앞서 개설한 대포통장 계좌의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여러번 시험을 하는데, 이때 의심 계좌를 찾아냈다가 일시에 많은 돈이 입금되면 지급을 정지시키는 방식이다.

2명의 보이스피싱 감시단을 지정한 한 은행의 경우 이들이 막아낸 피해액만도 연간 수십억원에 이른다.

이들은 지속적인 계좌 모니터링을 통해 의심계좌로 돈이 입금될 때 계좌를 지급정지시킨 뒤 피해자에게 이를 통보해 준다. 지난 3일에도 일용직으로 일하는 중국동포 박모(60)씨의 예금 1200여만원을 보이스피싱 범죄로부터 막았다. 박씨는 수년간 모은 돈을 한순간에 날릴 뻔했지만 이들의 활약으로 위기를 모면했다.

하지만 모든 보이스피싱 범죄가 다 차단되는 건 아니다. 피해자와 연락이 늦으면 무한정 지급정지를 할 수 없어 범죄 사실을 뻔히 알고도 돕지 못한다. 법적 미비도 이들에게는 장애물이다.

예금주의 동의 없이 계좌를 지급정지하는 것이 ‘월권’이기 때문이다. 한 경찰관계자는 “은행 감시단이 피해 차단에 큰 도움이 된다.”면서 “감시단 인원을 늘리고 경찰과 유기적으로 협조한다면 감시 효과가 배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양진·김진아기자 ky0295@seoul.co.kr
2011-01-2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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