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고양이랑 자면 건강 망친다?

개·고양이랑 자면 건강 망친다?

입력 2011-01-25 00:00
업데이트 2011-01-25 0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완견이나 고양이를 침대옆에서 데리고 자는게 해로울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의가 요망된다.

 이런 사실은 캘리포니아주립대학(데이비스 캠퍼스) 수의학과의 브루노 코멜 교수와 캘리포니아주 공중보건과 벤 건 수의과장의 공동연구에서 밝혀졌다고 ‘유에스에이(USA) 투데이’가 24일 보도했다.

 미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새로이 발생하는 전염병’ 저널 2월호에 게재될 이 연구에 따르면 미국인 가정의 60% 이상이 애완견을 키우고 있으며 이중 14-62%가 개나 고양이가 옆에서 함께 자도록 허용하고 있다.

 코멜 교수는 “집안내에는 매우 사적인 침실공간이 있는데 개와 고양이가 이곳에까지 들어가도록 해서는 안된다”면서 “동물들이 침대옆에 있도록 하는것은 위생상 안좋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개나 고양이와 함께 잘 경우 발생할수 있는 질병으로 심장과 소화계 시스템에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선(腺)페스트와 샤가스병,그리고 고양이와 함께 지내다 걸리는 바이러스의 일종인 고양이 발톱병 발병 가능성을 지적했다.

 연구팀은 또 애완견이나 고양이 피부를 핥거나 키스를 하는 행위도 위생상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동물과 인간간의 질병전염을 연구하는 동물원성(原性) 감염증 전문가인 코멜 교수는 “이같은 위험이 매우 드물게 발생할 수 있지만 한번 발병하면 매우 심각한 질병이 될 수 있으며,특히 면역체계가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는 사람이나 어린이의 경우 더욱 위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수의학과협회의 래리 코니게이 회장은 “이번 연구는 매우 균형잡힌 연구로,애완동물로 부터 전염되는 사례가 매우 드물기는 하겠지만 발병 가능성은 있는 만큼 애완동물을 키우는 분들은 주의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코니게이 회장은 동물과 장난을 한 뒤에는 손을 씻고,정기적으로 수의사에게 데려가 진단을 받도록 하는게 좋다고 권고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