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말리아 해적 국내 이송] 해적들 “우리가 쐈다… 하지만 나는 아니다”

[소말리아 해적 국내 이송] 해적들 “우리가 쐈다… 하지만 나는 아니다”

입력 2011-01-31 00:00
업데이트 2011-01-31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경 본격 수사 돌입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은 30일 소말리아 해적이 부산에 도착함에 따라 이들을 상대로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했다.

이날 부산지법으로부터 구속영장이 발부된 해적들은 남해경찰청에 설치된 특별수사본부에서 인적 사항 등 수사에 필요한 기초조사를 받은 뒤 오후 6시쯤 자동차로 30여분 거리인 영도구 동삼동 부산해양경찰서 유치장에 수감됐다.

이미지 확대
삼호주얼리호 해적사건 특별수사본부장인 김충규 남해해양경찰청장이 30일 오전 수사계획을 밝히고 있다. 부산 연합뉴스
삼호주얼리호 해적사건 특별수사본부장인 김충규 남해해양경찰청장이 30일 오전 수사계획을 밝히고 있다.
부산 연합뉴스
●혐의 일부 인정… 책임은 미뤄

해경은 이들이 13시간여의 긴 여정에다 새벽에 도착한 점 등을 이유로 본격적인 수사는 31일부터 유치장과 조사실을 오가며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조사에서 해적들은 “우리가 총을 쏜 것이 맞다.”면서 혐의를 인정하면서도 석 선장에 대한 총격에 대해서는 “다른 동료들이 쏘았다.”고 서로 책임을 미뤘다.

수사본부는 해적들을 상대로 삼호주얼리호를 납치하게 된 경위 및 과정, 인질몸값 요구, 현장 납치 주동자, 배후 조종 세력 등을 밝혀낼 계획이다. 특히 석 선장에게 총격을 가한 해적을 명확히 가린다는 방침이다. 수사본부는 또 삼호주얼리호 선원들이 입국하는 대로 피해자 조사도 가질 예정이다. 구속기한(10일) 안에 해적들의 실체적 혐의를 입증할 만한 증거와 진술을 확보해 사건을 검찰에 송치할 방침이다.

이번 수사에는 해양 강력사건에 15~30년 경력을 지닌 베테랑 수사관 등 50여명으로 구성된 일명 ‘수사 드림팀’이 총출동했다. 본부장은 김충규(56) 남해해경경찰청장이 맡았다. 김 본부장은 부산에서 20여년간 주로 강력수사를 전담하다시피 했다. 김 본부장은 탈옥수 신창원 사건, 연쇄살인범 정두영 사건 등 굵직굵직한 강력사건을 수사했었다.

경력 25년으로 해상 강력사건 분야가 전문인 서래수(53)경정이 실질적인 수사팀을 이끈다. 또 해적을 상대로 직접 피의자 조사를 하는 오병목(45) 경위와 유인재(48) 경위, 강은구(51) 경사 등 13명의 수사관은 경력 15년 이상으로 페스카마호 선상살인 사건과 1999년 텐유호 선원 실종 사건 등 수사에도 참여한 경력을 갖고 있다.

●10일내 납치전모 검찰 송치

그러나 국내에서는 전례가 없는 초유의 사건인 만큼 수사 과정에서 난항도 예상된다. 검거된 해적들이 행동대에 불과할 경우 배후조종 세력을 밝혀내기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또 이들이 강압에 의해 해적 행위에 가담했다고 주장한다면 혐의 적용에도 상당한 애로가 예상된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2011-01-3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