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특채 확대… 배치 후 평가·심층면접 강화

경찰 특채 확대… 배치 후 평가·심층면접 강화

입력 2011-01-31 00:00
업데이트 2011-01-31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본지 단독 입수… 전의경 관리방안 용역보고서

전의경 대원 간의 상습적인 구타 및 가혹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경찰이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 경찰은 전의경을 대상으로 경찰관 특별채용 비율을 높여 복무가 취업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등 전의경을 우수한 경찰인력 확보의 기반으로 삼을 방침이다. 또 군부대 차출, 자원입대 등 현행 전의경 선발방식을 ‘자대배치 후 100일 평가’ 등 전문화된 3단계로 일원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미지 확대


30일 서울신문이 단독 입수한 ‘전의경 심리분석을 통한 효율적 관리방안 연구’라는 경찰청 용역보고서(조선대 산학협력단)에 따르면 지난해 연말까지 전의경과 소대장을 대상으로 심층면접한 결과 전의경 선발방식을 개선하고, 대원들의 복무 의욕을 높이는 것이 구타 및 가혹행위 예방의 핵심 대안으로 제시됐다.

전의경을 대상으로 한 경찰공무원 특채를 확대할 경우 복무와 취업이 연계돼 복무 시 사고를 유발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경찰청은 “심리분석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을 면밀히 파악하고, 특채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새로운 관리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해 합리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전의경 선발방식 개선이 첫 번째 검토 대상이다. 1단계에서 병무청 징병검사와 별도로 전의경 징병검사를 추가 실시하고, 2단계는 경찰중앙학교 훈련평가 점수를 반영하며, 3단계는 자대배치 후 100일 평가와 전문상담관의 심층 면접으로 전의경을 최종 선발할 방침이다. 모든 단계는 전 단계를 통과한 지원자에 한해 실시된다. 특히 3단계에서는 인성검사뿐 아니라 지원자들의 스트레스 상태까지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된 검사 방법이 도입된다. 정신건강에 잠재적 위험요소를 가진 지원자를 선발 단계에서 걸러내 구타 및 가혹행위 발생 가능성을 조기에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이 밖에 경찰은 전의경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면접 결과를 토대로 전의경 부대에 의경 출신 경찰관을 배치하고, 현역 대원 가운데 심신질환자는 가정과 사회로 복귀시키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 우발적인 전의경 사고에 대한 책임을 관리자에게 묻지 않음으로써 잠재된 문제를 양성화하고, 적극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육군에서 시행하고 있는 ‘또래상담병’ 제도를 전의경 내무반에 도입해 대원들이 심리적인 위안을 얻게 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이영준기자 apple@seoul.co.kr
2011-01-3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