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공기관 28%, 신입 채용시 여성 우대

공공기관 28%, 신입 채용시 여성 우대

입력 2011-01-31 00:00
업데이트 2011-01-31 1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의 직장’으로 불리는 공공기관에 입사하려면 국가 공인 자격증을 보유하고 외국어에 능통한 여성이 가장 유리한 것으로 31일 나타났다.

 기획재정부가 최근 83개 공공기관의 올해 채용 계획과 현황을 조사한 결과,전체의 27.7%인 23개 기관이 대졸 신입 직원을 뽑을 때 여성을 우대할 방침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들 공공기관은 채용 전형 결과가 같으면 여성을 우선 채용하거나 양성평등 채용목표제에 따라 일정 인원을 여성으로 채우는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할 예정이다.

 올해 채용 전형결과가 같으면 여성을 우선 채용하겠다는 공공기관은 한국과학기술원,한국원자력연구원,한국항공우주연구원,한국생산기술연구원,한국산업단지공단,국방과학연구소,한국가스공사,한국가스안전공사,한국환경공단,한국산업기술진흥원,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다.

 양성평등 채용목표제를 내건 공공기관은 대한지적공사,한국공항공사,한국수력원자력,한국동서발전,한국마사회,한국농어촌공사다.대한지적공사는 양성 비율이 20%에 미치지 못할 때 해당 성별을 20%까지 채용하며 한국농어촌공사는 10%까지 뽑을 방침이다.한국수력원자력도 여성채용할당 방식을 동원할 예정이다.

 올해 여성이면 무조건 우대하겠다는 공공기관은 국가수리과학연구소,국가보안기술연구소,한국화학연구원,대한주택보증,한국석유관리원,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다.

 올해 대졸 신입 채용시 자격증을 우대하는 공공기관도 14개로 전체의 16.8%에 달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교통안전공단,대한주택보증,한국석유공사,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농수산물유통공사,축산물품질평가원,국민건강보험공단,한국수출입은행,중소기업은행,한국산업은행,한국예탁결제원,중소기업유통센터,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다.

 변호사,공인회계사,세무사,법무사,감정평가사 등 법률.금융 관련 자격증을 주로 우대하며,농수산물유통공사나 국민건강보험공단처럼 전문자격증 소지자 우대라고만 공지한 기관도 있다.

 또한 9개 공공기관은 올해 신입 채용시 외국어 능통자를 우대할 방침이다.

 한국국제협력단,한국동서발전,한국농어촌공사,국민건강보험공단,한국수출입은행,한국거래소,한국예탁결제원,중소기업유통센터,한국생산성본부가 외국어 우수자를 우대하며,한국농어촌공사는 프랑스어,스페인어 자격 소지자에 대해 서류 전형시 우대한다.

 한국해양연구원,한국법제연구원,한국수자원공사,교통안전공단,한국남동발전,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농수산물유통공사,한국농어촌공사,한국환경공단,국민건강보험공단,한국예탁결제원,한국소방산업기술원은 기초생보자,저소득층,취업보호대상자도 신입 채용시 우대할 예정이다.

 올해 지방인재채용 목표제를 도입해 지방대를 우대하겠다는 공공기관은 한국공항공사,한국동서발전,대한주택보증,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다.한국수력원자력,한국남동발전,한국중부발전,한국서부발전,한국동서발전은 발전소 지역 주민을 채용시 우대할 방침이다.

 한국석유공사,농수산물유통공사,한국예탁결제원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 소지자를 우대하며 농수산물유통공사는 의사상자,국민건강보험공단은 효행 및 선행수상자에 채용시 가산점을 줄 계획이다.

 이밖에 한국남동발전은 회사 순직 및 공상퇴직지원 자녀를 우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전국 또는 국제기능경기대회에서 3위 이상 입상자에 대해 우대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