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원 임용고사에서 불합격한 일부 응시생들이 전형이 불공정하게 진행됐다며 시험 무효를 주장하는 등 집단으로 반발하고 있다. 해당 시·도교육청은 시험감독관 등을 상대로 실태파악에 나섰다.
●경기·충북교육청 실태파악 나서
10일 초등교원 임용과 응시생 등에 따르면 지난달 17~21일 치러진 경기교육청의 초등임용고사 3차 전형에서 감독관이 대기실에 있던 뒷 번호 응시생에게 면접관들이 제시할 수업실연(實演) 과목명을 알려준 것으로 전해졌다. 초등임용고사 3차 시험은 심층면접과 수업실연, 영어면접과 영어수업실연으로 치러진다.
때문에 먼저 시험장으로 들어간 앞 번호 응시생들은 문제 유출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해당 대기실에 있던 한 응시생은 “감독관이 복도에 나갔다 오더니 ‘국어 과목 실연을 하는 것이 확실하다.’라고 알려줬다.”고 말했다. 한 불합격생은 “다른 고사장에는 비치돼 있는 수업실연 교과서가 우리 고사장에는 없어 머릿속으로 교과서 장면을 떠올리며 수업실연을 해야 했다.”면서 “옆 고사장에서는 10번 응시생까지는 없던 교과서를 그 뒷번호부터는 새로 제공했다.”고 말했다. 다른 응시생은 “우리 고사장은 면접 시간이 10분인데 반해 옆 고사장은 13분이나 주어졌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불합격생과 학부모 등 50여명은 7일부터 경기 의정부 경기교육청 제2청사에서 농성을 벌이며 시험 무효와 추가합격을 요구하고 있다. 경기교육청 관계자는 “방송 시스템의 문제로 종이 울리지 않아 일부 수험생에게 3~4분의 시간이 더 주어지기는 했지만 합격 여부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크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충북교육청 주관으로 지난달 18~19일 진행된 초등임용고사에서도 허술한 관리 감독이 문제가 됐다. 일부 고사장에서는 대기하던 응시생들이 수험표 뒷면에 예상문제를 써서 참고할 수 있도록 한 반면, 다른 고사장에서는 이를 허용하지 않는 등 다른 기준을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응시생은 “영어면접을 보던 중 면접관이 일부 응시생에게 올바른 답변 방향을 제시해 주고 다시 한번 기회를 줘 다른 수험생들에게 불이익을 줬다.”는 주장도 나왔다. 시험에 불합격한 A씨는 “0.1점 차이로도 당락이 좌우되는 시험에서 수험생마다 면접방식과 감독 기준이 다른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0.1점차로도 떨어지는데… 억울”
전문가들은 각 시·도교육청이 관리 감독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 해마다 공정성 논란이 제기된다고 지적한다. 강문봉 경인교대 교수는 “한꺼번에 1000명이 넘는 인원을 뽑는 초등학교 임용고사의 특수성을 감안해 전형 및 관리·감독 체계가 마련돼야 하는데 인력과 시스템이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조용준 교육과학부 교직발전기획과 사무관은 “제도보다는 사람의 문제”라면서 “현재 시험 전 두 차례 실시하고 있는 감독관 교육을 더욱 철저히 해 공정성 시비를 없애겠다.”고 밝혔다.
윤샘이나기자 sam@seoul.co.kr
●경기·충북교육청 실태파악 나서
10일 초등교원 임용과 응시생 등에 따르면 지난달 17~21일 치러진 경기교육청의 초등임용고사 3차 전형에서 감독관이 대기실에 있던 뒷 번호 응시생에게 면접관들이 제시할 수업실연(實演) 과목명을 알려준 것으로 전해졌다. 초등임용고사 3차 시험은 심층면접과 수업실연, 영어면접과 영어수업실연으로 치러진다.
때문에 먼저 시험장으로 들어간 앞 번호 응시생들은 문제 유출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해당 대기실에 있던 한 응시생은 “감독관이 복도에 나갔다 오더니 ‘국어 과목 실연을 하는 것이 확실하다.’라고 알려줬다.”고 말했다. 한 불합격생은 “다른 고사장에는 비치돼 있는 수업실연 교과서가 우리 고사장에는 없어 머릿속으로 교과서 장면을 떠올리며 수업실연을 해야 했다.”면서 “옆 고사장에서는 10번 응시생까지는 없던 교과서를 그 뒷번호부터는 새로 제공했다.”고 말했다. 다른 응시생은 “우리 고사장은 면접 시간이 10분인데 반해 옆 고사장은 13분이나 주어졌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불합격생과 학부모 등 50여명은 7일부터 경기 의정부 경기교육청 제2청사에서 농성을 벌이며 시험 무효와 추가합격을 요구하고 있다. 경기교육청 관계자는 “방송 시스템의 문제로 종이 울리지 않아 일부 수험생에게 3~4분의 시간이 더 주어지기는 했지만 합격 여부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크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충북교육청 주관으로 지난달 18~19일 진행된 초등임용고사에서도 허술한 관리 감독이 문제가 됐다. 일부 고사장에서는 대기하던 응시생들이 수험표 뒷면에 예상문제를 써서 참고할 수 있도록 한 반면, 다른 고사장에서는 이를 허용하지 않는 등 다른 기준을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응시생은 “영어면접을 보던 중 면접관이 일부 응시생에게 올바른 답변 방향을 제시해 주고 다시 한번 기회를 줘 다른 수험생들에게 불이익을 줬다.”는 주장도 나왔다. 시험에 불합격한 A씨는 “0.1점 차이로도 당락이 좌우되는 시험에서 수험생마다 면접방식과 감독 기준이 다른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0.1점차로도 떨어지는데… 억울”
전문가들은 각 시·도교육청이 관리 감독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 해마다 공정성 논란이 제기된다고 지적한다. 강문봉 경인교대 교수는 “한꺼번에 1000명이 넘는 인원을 뽑는 초등학교 임용고사의 특수성을 감안해 전형 및 관리·감독 체계가 마련돼야 하는데 인력과 시스템이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조용준 교육과학부 교직발전기획과 사무관은 “제도보다는 사람의 문제”라면서 “현재 시험 전 두 차례 실시하고 있는 감독관 교육을 더욱 철저히 해 공정성 시비를 없애겠다.”고 밝혔다.
윤샘이나기자 sam@seoul.co.kr
2011-02-11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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