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축銀 정치권 로비 진술 확보”

“저축銀 정치권 로비 진술 확보”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저축은행 불법 대출 및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김홍일 검사장)가 부산저축은행이 정치권에 로비를 한 정황을 확인했다.

검찰은 최근 부산저축은행 관계자 소환조사에서 브로커 박태규(60대·캐나다 도주)씨가 정치권에 로비를 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박씨 검거 이후 단행될 정치권 수사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 수사 착수 이후 설(說)로만 떠돌던 정치권 로비가 진술을 통해 확인된 건 처음이다.

검찰 관계자는 31일 “현재는 관계자 소환 조사에서 정치권 로비 관련 진술만 확보된 상태다. 구체적으로 거론된 이름은 아직 없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검찰 안팎에서는 이미 P·C의원 등 여야 정치인들의 이름이 여럿 오르내리고 있다. 이 관계자도 “박씨가 검거돼야 정치권 로비 실체를 알 수 있다.”며 “박씨가 붙잡히면 정치권 수사는 하지 말라고 해도 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검찰이 향후 정치권 수사와 관련해 모종의 준비를 끝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검찰은 박씨가 부산저축은행의 인허가 및 불법 대출, 영업정지 등 퇴출 저지에 관여하며 정치권에 선을 댄 것으로 보고 있다.

박씨는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자 지난 3월 캐나다로 출국했다. 검찰은 박씨의 신병 확보를 위해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에 수사 공조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도 입국 후 통보조치와 함께 출국금지 조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부산저축은행에서 금융감독원의 검사를 무마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7000만원을 받은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은진수(50) 전 감사원 감사위원(차관급)을 이날 구속했다. 서울중앙지법 이숙연 영장전담판사는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도주 및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은 전 위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검찰은 또 부산저축은행그룹 측으로부터 수년에 걸쳐 억대의 돈을 받아 온 유병태(61) 전 금융감독원 국장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저축은행 검사를 담당하는 금감원 비은행검사국장을 맡았던 유씨는 2005년부터 6년에 걸쳐 은행 측으로부터 매달 300만원씩 총 2억 1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승훈·강병철기자

hunnam@seoul.co.kr
2011-06-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