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축은행 게이트] 김종창 입김 있었나

[저축은행 게이트] 김종창 입김 있었나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저축은행 쪽이 은진수 전 감사원 감사위원을 통해 금융감독원장에게 청탁하려 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김종창 전 금감원장에게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이 혐의를 두고 있는 시기가 김 전 원장이 현직에 있을 때이기 때문이다. 김 전 원장이 뉴스의 초점으로 부상한 지난 30일 기자가 접촉을 시도했으나 김 전 원장은 휴대전화를 받지 않았다. 31일에는 휴대전화를 아예 꺼놓았다.

이미지 확대
김종창 前 금감원장
김종창 前 금감원장




은 전 감사위원의 변호인인 서현 변호사는 이례적으로 은 전 위원의 피의 사실을 언론에 공개했다. 2010년 2월부터 10월 사이 수회에 걸쳐 부산저축은행 계열사 회장인 윤모씨 등으로부터 금감원장에게 부탁해 금감원 등의 부산저축은행 계열 은행들에 대한 검사 강도 및 제재 수준을 완화해 달라는 취지의 청탁과 함께 7000만원을 받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은 전 위원이 실제 김 전 원장에게 구명 로비를 했는지, 또 구명 로비가 있었다면 김 전 원장이 부산저축은행 검사 과정에 부당한 압력 또는 지시를 했는지가 관심을 모은다. 금감원 내부의 관측은 엇갈린다.

한 금감원 관계자는 “김 전 원장은 남들이 부탁한다고 봐 주지 않고, 주변 관리도 철저하게 하는 스타일”이라면서 “만약 청탁이 들어왔다 해도 거절했거나 아래에 압력을 행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금감원을 감독하는 감사원의 위치를 생각했을 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속단하기 어렵다.”고 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1월부터 6월까지 부산·파랑새·서울·스마트·신라저축은행 등 5곳에 대해 검사를 벌였다. 감사원 지시를 받은 예금보험공사가 요청한 공동검사를 금감원이 받아들인 것. 금감원이 검사 결과를 감사원에 제출하자, 감사원은 부산저축은행에 대한 부실 감독을 지적했다. 김 전 원장은 김황식 총리가 감사원장 재직 시절에 면담을 요청했다가 거부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곧 김 전 원장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은 전 위원의 금품수수 혐의와 관련해 대가성 여부를 가리려면 청탁 대상이었던 김 전 원장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1-06-0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