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동계 하투 본격화…투쟁선포식에 파업

노동계 하투 본격화…투쟁선포식에 파업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동계가 오는 7월 복수노조 제도 시행을 앞두고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과 유성기업 파업 지원 등을 위한 하투(夏鬪)를 본격화한다.

1일 노동계에 따르면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여의도 국회 앞에서 노조법 전면 재개정을 위한 투쟁선포식을 개최한다.

한노총은 선포식에서 지난달 야당 국회의원 81명이 공동발의한 노조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할 예정이다. 야당이 발의한 노조법 개정안은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제도와 복수노조 교섭창구 단일화 폐지를 골자로 하고 있다.

한노총은 또 최근 계속되고 있는 검찰의 한노총 산하조직에 대한 소액 정치후원금 조사도 규탄할 예정이다.

한노총은 이날 선포식 이후 6월 한 달 동안 각 정당의 지구당 위원장과 국회의원을 방문해 노조법 개정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국회의원별로 찬반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한노총은 당초 10일부터 국토순례 대장정을 시작하려 했으나 노조법 전면 개정 여론을 확산시키고자 계획을 잠정 연기한 바 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도 지난달 30일 열린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유성기업 노조의 파업을 지원하려고 이달 중 잔업 거부와 총파업을 벌이기로 결의했다.

금속노조는 우선 3일 전국의 모든 조합원이 공동으로 잔업을 거부할 예정이다.

이날 전국의 노조 조합원들은 지역별로, 충청지역 조합원들은 유성기업 아산공장 앞에 모여 집회를 연다.

금속노조는 대의원대회에서 유성기업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6월 하순 총파업을 벌이기로 의견을 모으고 세부 계획을 중앙집행위원회에 위임했다.

민노총은 1일 서울 보신각 앞에서 유성기업 공권력 규탄집회를 벌인다.

노동계에서는 이밖에 이달 말로 예정된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앞두고 막판 여론을 이끌기 위한 장외 활동이 다각도로 펼쳐질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