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은 안하고…공무원들 줄줄이 보따리 싸는 이유는?

일은 안하고…공무원들 줄줄이 보따리 싸는 이유는?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규 공무원 해당 지역 의무근무 올해부터 만료일부 공무원들 “도시 인근에 자리없나” 엉덩이 ‘들썩’

최근 2-3년 동안 잠잠했던 전남지역 일선 시군 젊은 공무원들의 타 지역 전출입 움직임이 다시 들썩이고 있다.

임용되자마자 대도시 주변 지역으로 옮기려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 2008년부터 실시된 신규 임용자의 전보 제한기간이 올해부터 만료되기 때문이다.

의무근무 연한을 채운 공무원들은 도청 전입이나 광주 인근 지역, 또는 도시지역으로 근무지를 옮기려하고 있고 젊은 인력이 부족한 일선 시군은 이들의 움직임을 막기 위해 제도나 규정을 강화하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1일 전남도와 일선 시군에 따르면 도내 신규 공무원 채용시 임용 이후 일정 기간 의무 근무를 해야하는 지역별 구분모집의 전보제한기간이 올해부터 풀리기 시작한다.

2008년 도입된 구분모집은 과거 도에서 일괄적으로 모집해 일선 시군에 신규 공무원을 성적에 따라 배치했던 방식을 바꿔 일선 시군별로 인력 수요를 파악해 채용시 일정 기간 해당 지역 근무를 조건으로 채용하는 제도다.

의무근무연한은 도내 22개 시군 중 17곳은 3년, 전출 수요가 많은 신안.완도,진도,해남.고흥 등 5곳은 5년을 첫 임용지에서 근무해야 한다.

신규자가 지역 배치 후 대도시 지역으로 옮기려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 이 제도를 뒀으며 전남에서만 2008년 459명이, 2009년에는 226명, 작년에는 225명이 채용됐다.

그러나 이중 도입 첫해 임용자 중 신안 등 5개군을 제외한 지역 공무원들의 전보제한 기간이 올해부터 끝남에 따라 ‘족쇄’ 풀린 일부 공무원들의 ‘탈출 러시’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오지와 낙도가 많아 공무원들의 근무 환경이 좋지 않은 전남지역 특성상 이 같은 움직임은 근무기피지역에서 의무연한을 채운 일부 공무원들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A군청 관계자는 “도시 인근을 선호하는 젊은 직원들이 전출 가능성이나 도청 전입에 대해 문의가 적지 않다”며 “이제 일 좀 배워서 주민들을 위해 제대로 봉사할 수 있는 시기인데 마음은 다들 콩밭에 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같은 모습은 도내 대부분 시군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따라 일부 시군은 전보제한기간을 7-10년까지 늘리는 등 젊은 직원들의 동요를 막기 위해 나서고 있지만 근본적인 대책은 되지 못하고 있다.

전남도는 의무근무연한을 채웠더라도 전출하기 위해서는 요건이 까다로워 실제 근무지를 옮기는 경우는 드물 것으로 보고 있지만 공무원들의 근무태도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뾰족한 수는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전출 위해서는 양 지역 단체장의 사전 승인이 필요한데 그렇게 되기가 쉽지 않다”며 “업무 공백은 없겠지만 해당 공무원들의 대민 서비스 질 저하 등은 우려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