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19개국 조사결과 상·하위 점수차 가장 낮아
우리나라 학생들의 디지털 독해력이 세계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9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PISA)가 세계 19개국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한 ‘2009 디지털읽기 소양평가(DRA)’ 결과 한국이 568점으로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공동 2위인 뉴질랜드와 호주가 기록한 537점보다 31점이나 앞섰다. 4위는 519점의 일본이, 홍콩과 중국이 515점으로 5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는 또 상·하위 학생의 점수 차이가 88점으로 OECD 평균치인 120점보다 32점 낮아 이 부분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 학생들 간의 디지털 독해력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것이다.
이번 평가는 OECD 회원국 16개국과 비회원국 3개국 등 19개국 3만 8000여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중학교 20곳·고등학교 137곳의 학생 1488명이 참여했다. DRA는 컴퓨터 화면에 표시된 문제를 읽고 화면에 답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인터넷에서 정보를 수집·적용·종합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홈페이지 접근, 전자메일 송수신, 웹 게시판 등을 활용하도록 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11-06-30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