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억 순익에 달랑 5855만원…수입 名品 졸렬한 기부

400억 순익에 달랑 5855만원…수입 名品 졸렬한 기부

입력 2011-07-11 00:00
업데이트 2011-07-11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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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법인 결산 분석결과]프라다는 전무·구치는 찔끔… 인지도 안 맞게 사회공헌 인색

지난 10년간 한국 시장에서 루이뷔통의 순이익 규모가 100배 이상으로 늘어나는 등 유명 고가 수입 브랜드의 매출과 순이익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런 성장세에 걸맞지 않게 기부 등 사회 공헌은 미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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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주요 외국 명품업체 한국법인의 2001∼2010년 손익계산서를 분석한 결과 루이뷔통은 다른 브랜드와 비교해 순이익 증가 폭이 월등히 컸다.

루이뷔통코리아의 2001 회계연도 매출액은 493억원, 당기순이익은 3억 7000만원이었다. 하지만 2010년에는 4273억원 상당의 매출을 올렸고 당기순이익은 400억원으로 급증했다.

한국에서 유달리 강하게 부는 ‘명품 바람’ 덕에 매출은 9배로 늘고 순이익은 무려 102배로 뛰는 ‘알짜 장사’를 한 셈이다.

프라다는 루이뷔통에는 못 미쳤지만 같은 기간 매출액이 318억원에서 1756억원으로, 순이익은 27억원에서 323억원으로 늘어나는 등 성장세가 만만치 않다. 2001년 매출액 339억원, 순이익 51억원이던 페라가모는 지난해 매출액 820억원, 순이익 113억원으로 실적을 늘렸다. 구치는 2001 회계연도에 매출액이 367억원이었는데 2010년도에는 2730억원으로 늘었고 순이익은 58억원에서 115억원으로 두 배가 됐다.

한국 사회에서 이들 브랜드는 이 같은 성장세나 인지도, 사업 규모에 걸맞지 않게 기부 실적 등 사회 공헌 활동에는 인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루이뷔통의 손익계산서에는 2003년도에 처음으로 기부금이 등장하지만 579만원에 그쳤다. 당시 매출액은 635억원이었고 순이익은 35억원이었다. 지난해 기부액이 5855만원으로 늘었지만 순이익의 0.14%로, 상대적 규모로 볼 때 2003년(순이익의 0.16%)에도 미치지 못했다.

프라다는 2001년 50만원을 냈지만 2010년에는 아예 기부금 명세가 없다. 구치, 페라가모는 2010년 기부액이 각각 3728만원, 2746만원으로 순이익 규모를 고려하면 루이뷔통이나 프라다보다는 많았지만 국내 패션업체와 비교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제일모직은 2009년 순이익(1269억원)의 약 2.9%인 37억원을, LG패션은 2008년 726억원의 수익을 올리고 약 1%인 7억 2000여만원을 기부해 이들 브랜드와 대조를 이뤘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07-11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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