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소불위’ 감독·코치… 병드는 체대생들

‘무소불위’ 감독·코치… 병드는 체대생들

입력 2011-10-01 00:00
업데이트 2011-10-01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추행 사건의 피해자이지만 이로 인해 태권도 선수 생활을 접을 수밖에 없었던 김상은(21·여·가명)씨<서울신문 9월 28일자 9면>. 김씨가 A(33)코치로부터 성추행을 당해도 참고 뒤늦게 경찰에 고소한 사정은 체육계의 고질적 문화 탓이 컸다.

●선수생활 그만두는 이유 30% “감독과의 불화”

엄격한 위계질서, 군대 같은 생활방식, 코치나 교수에게 잘못 보이면 대학생활은커녕 엘리트 선수로 성장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D대 체육학과 박모(28·여)씨는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일반 회사 취업을 택했다. 박씨는 “1명이 잘못했어도 모두가 함께 벌을 받고 선배 말에는 무조건 복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학교 생활 내내 괴롭힘을 당한다.”고 설명했다.

일반 체대생이 아닌 선수 생활을 하는 학생들의 고충은 더 크다. 선수 선발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감독이나 코치의 말을 억지로 들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K대 체육학과 최모(21·여)씨는 “코치가 술자리만 있으면 참석하라고 강요했다. 술자리에 가면 어깨를 끌어안거나 만지기도 했다. 또 자기가 운영하는 학원에 강사로 오라고 강요해 억지로 일하기도 했다.”고 고백했다. 최씨는 “참을 수밖에 없었다. 코치에게 잘못보였다가는 선수 명단에서 제외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코치한테 잘못보여 명단에서 빠진 친구들도 있었다.”고 말했다. M대 체육학과 이모(24)씨는 “선수 생활을 그만두는 이유 중의 70%가 부상이고 30%는 감독이나 코치와의 불화다.”라고 말했다.

●또래 코치 “난 성추행코치 아니다… 오해받아 곤란”

한편 김씨의 성추행 가해자인 A 코치가 강사로 재직했던 W대측은 “A 코치가 이미 학교를 떠났고 A 코치과 같은 나이에 비슷한 약력을 가진 박모(33) 코치가 A 코치로 오해받아 곤란해하고 있다. 오해하지 말아달라.”고 밝혔다.

김진아기자 jin@seoul.co.kr
2011-10-01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