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올해 처음 도입된 ‘집중이수제’가 시행 1년 만에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외면받고 있다. 과목 수 부담을 줄여 심도 있는 학습을 제공한다는 취지와는 달리 공부와 시험 부담이 커지는 등 부작용을 노출하고 있어서다. 교사들도 ‘몰아치기’ 수업과 교원수급 불균형 등 부실한 준비를 지적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올 1학기부터 일선 중·고교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집중이수제를 도입, 운영토록 했다. 이에 따라 국·영·수를 제외한 사회·과학·음악·미술·체육 등 단위 수가 적은 과목은 한 학기 혹은 두 학기에 걸쳐 몰아서 수업이 진행됐다. 학생들이 한 학기에 배우는 과목 수는 8과목 이내로 줄였다.
그러나 학생들은 집중이수제가 학습 부담만 키웠다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서울 강남 A중학교 1학년 박모(13)양은 “지난 중간고사 때 국사 과목 ‘고려시대~조선시대 중기’의 시험 범위를 한번에 다 공부해야 해 결국 대부분은 포기해야 했다.”고 말했다. 경기 수원 B중학교 1학년 김모(13)군도 “음악을 일주일에 3시간씩, 사회를 5시간씩 했는데 너무 지겨웠다.”면서 “게다가 시험 범위가 너무 넓어 겉치레 공부밖에 할 수 없었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중학생 자녀 2명을 둔 학부모 장수현(43·여)씨는 “역사 과목을 한 학기에 대충 배우고 넘어가더라.”면서 “대입 수능시험 대비는 학원에서 따로 하라는 제도 아니냐.”고 따졌다.
교사들은 진도를 채우려는 겉치레 수업과 기간제 교사 증가를 우려했다. 서울 C중학교 사회 교사는 “1년에 3년치 과정을 압축해서 가르쳐야 하는데, 교과서 볼 시간도 부족해 프린트물로 대체해야 했다.”고 말했다. 전학생의 경우 더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 학교마다 집중이수제의 운영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서울 D중학교 이모 교사는 “이미 사회 과목 절반을 가르친 상태에서 전학생이 왔는데 따로 진도를 챙겨줄 수가 없어 방치해야 했다.”고 털어놨다. 경기도 E고교 역사 교사는 “일선 학교들이 정교사 대신 기간제 교사를 대거 고용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면서 “국·영·수와 달리 예체능 등 비입시교과 교사들은 1학기에 집중이수 학습이 끝나면 다른 학교로 떠돌아야 할 판”이라고 지적했다.
교원단체들도 집중이수제를 비판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관계자는 “지난 8월 개선요구서를 교과부에 제출했으나 말뿐 구체적인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장은숙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장은 “교과부에 의견서도 제출하고, 집중이수제에 반대하는 서명활동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런데도 교과부는 집중이수제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강변하고 있다. 교과부 관계자는 “도덕과 예체능 교과의 경우 집중이수제 덕분에 학생들 간의 토의와 실습이 활성화돼 학습 효율성이 높아지는 학교가 늘고 있다.”면서 “시행 초기라 익숙하지 않은 곳이 있을 수는 있다.”고 해명했다.
김진아기자 jin@seoul.co.kr
그러나 학생들은 집중이수제가 학습 부담만 키웠다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서울 강남 A중학교 1학년 박모(13)양은 “지난 중간고사 때 국사 과목 ‘고려시대~조선시대 중기’의 시험 범위를 한번에 다 공부해야 해 결국 대부분은 포기해야 했다.”고 말했다. 경기 수원 B중학교 1학년 김모(13)군도 “음악을 일주일에 3시간씩, 사회를 5시간씩 했는데 너무 지겨웠다.”면서 “게다가 시험 범위가 너무 넓어 겉치레 공부밖에 할 수 없었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중학생 자녀 2명을 둔 학부모 장수현(43·여)씨는 “역사 과목을 한 학기에 대충 배우고 넘어가더라.”면서 “대입 수능시험 대비는 학원에서 따로 하라는 제도 아니냐.”고 따졌다.
교사들은 진도를 채우려는 겉치레 수업과 기간제 교사 증가를 우려했다. 서울 C중학교 사회 교사는 “1년에 3년치 과정을 압축해서 가르쳐야 하는데, 교과서 볼 시간도 부족해 프린트물로 대체해야 했다.”고 말했다. 전학생의 경우 더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 학교마다 집중이수제의 운영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서울 D중학교 이모 교사는 “이미 사회 과목 절반을 가르친 상태에서 전학생이 왔는데 따로 진도를 챙겨줄 수가 없어 방치해야 했다.”고 털어놨다. 경기도 E고교 역사 교사는 “일선 학교들이 정교사 대신 기간제 교사를 대거 고용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면서 “국·영·수와 달리 예체능 등 비입시교과 교사들은 1학기에 집중이수 학습이 끝나면 다른 학교로 떠돌아야 할 판”이라고 지적했다.
교원단체들도 집중이수제를 비판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관계자는 “지난 8월 개선요구서를 교과부에 제출했으나 말뿐 구체적인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장은숙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장은 “교과부에 의견서도 제출하고, 집중이수제에 반대하는 서명활동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런데도 교과부는 집중이수제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강변하고 있다. 교과부 관계자는 “도덕과 예체능 교과의 경우 집중이수제 덕분에 학생들 간의 토의와 실습이 활성화돼 학습 효율성이 높아지는 학교가 늘고 있다.”면서 “시행 초기라 익숙하지 않은 곳이 있을 수는 있다.”고 해명했다.
김진아기자 jin@seoul.co.kr
2011-12-08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