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할말 있어요”…서울시, 청계광장에 시민발언대

“할말 있어요”…서울시, 청계광장에 시민발언대

입력 2012-01-02 00:00
업데이트 2012-01-02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주 수 오전11시~오후3시 운영…욕설ㆍ비방 등 제한

서울 시민이 자신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얘기할 수 있는 시민발언대가 청계광장에 생긴다.

영국 런던 하이드파크에 있는 스피커스 코너(Speaker’s corner)처럼 누구든지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자유발언대가 서울에도 생기는 셈이다.

서울시는 11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 청계천 청계광장에서 시민발언대 ‘할 말 있어요’를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시민이 개인적인 삶의 애환을 비롯해 관심 이슈 등 발언 주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에 대한 비방이나 욕설, 명예훼손, 특정정당에 대한 지지나 비판 등 정치적인 목적의 발언은 제한된다.

개인별 발언 시간은 10분 이내며 타인에 대한 비방, 욕설 등을 발언하면 준비된 마이크가 꺼진다.

시는 이를 위해 시민발언대 이용 시민이 지켜야 할 가이드라인을 만들 계획이다.

시민발언대를 이용하려면 4일부터 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에 발언일시를 사전 신청해야 한다.

시는 매달 한 번씩 시민의 의견 수렴이 필요한 시정 사업을 놓고 ‘주제가 있는 시민발언대’를 운영하기로 했다.

시는 발언내용을 정책형과 단순형으로 분류, 정책형 발언은 시정에 반영할 방침이다.

시는 3월까지 시민발언대를 시범운영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