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해 자월도 유류운반선 폭발사고 원인은

서해 자월도 유류운반선 폭발사고 원인은

입력 2012-01-17 00:00
업데이트 2012-01-17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증기에 의한 폭발” 잠정 결론

인천 앞바다 유조선 폭발사고를 수사 중인 인천해양경찰서는 16일 이번 사고를 유류탱크에 남아 있는 가스인 ‘유증기’에 의한 폭발로 잠정 결론짓고, 사고원인 규명과 실종자 수색에 주력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16일 오전 인천 자월도 인근 해상에서 폭발사고를 일으킨 유류운반선 두라3호 희생자 유가족들이 사고 수습 장면을 지켜보며 오열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오전 인천 자월도 인근 해상에서 폭발사고를 일으킨 유류운반선 두라3호 희생자 유가족들이 사고 수습 장면을 지켜보며 오열하고 있다.
연합뉴스
해경 관계자는 “이번 사고는 선체 유류탱크 내에 있던 유증기 폭발로 인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사망자 두 명 가운데 한 명은 갑판장 박양기(67)씨로 판명났다.”고 밝혔다. 이로써 이번 사고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박씨와 이진수(20)씨, 미얀마인 텟나잉원(37), 묘민자우(31) 등 4명이다.

해경은 사고 발생 이틀째인 이날 경비정 26척과 헬기 2대를 동원해 자월도 반경 20㎞ 해상에 대한 수색작업을 벌였으나 실종자를 찾는 데 실패했다.

해경 과학수사단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합동으로 사고해역에서 찢어진 선체 부분을 통해 폭발 상황과 사고 형태 등 사고원인을 규명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과학수사단 관계자는 “유증기는 날아갔기 때문에 폭발원인 규명을 위해 선체 잔류물을 수거해 성분을 분석 중”이라며 “실종자 시신은 심한 충격으로 비산(飛散)됐을 것으로 추정돼 DNA 대조 등 정밀감식을 위해 선체 내에 흩어져 있을 수 있는 시신을 수거하는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망자와 실종자 가족 37명은 이날 해경 경비정을 타고 사고지점에서 1㎞가량 떨어진 해상으로 가 사고선박을 둘러보며 오열했다.

해경은 사고 선박 내 남은 연료를 빼내는 작업을 벌여 전체 120t 중 100여t을 유류바지선으로 옮겼으며, 나머지 연료를 모두 빼낸 뒤 배를 안전하게 고정시키는 작업을 전문 구난업체와 진행할 계획이다.

두라3호 선사는 보험회사와 협의를 거쳐 선체 해체 및 이송 방법, 시기 등을 조율할 방침이다.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12-01-1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