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해학생 “피해자 되니 두렵고 후회된다”

가해학생 “피해자 되니 두렵고 후회된다”

입력 2012-01-19 00:00
업데이트 2012-01-19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무부 학교폭력 드라마 치료현장 “자신의 행동 돌아봐 배려 이끌어내”

18일 경기 안산의 법무부 안산대안교육센터에 30여명의 학생들이 모였다. 이들은 법무부의 비행예방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학교폭력 가해학생들로, 드라마치료 전문가인 채경순 강사의 지도 아래 소시오드라마(치유 목적으로 만든 즉흥상황극)에 참여했다.

이미지 확대
18일 오후 경기도 안산의 법무부 대안교육센터에 모인 학생들이 소시오드라마에 참여하기 전에 강사의 설명을 듣고 있다.
18일 오후 경기도 안산의 법무부 대안교육센터에 모인 학생들이 소시오드라마에 참여하기 전에 강사의 설명을 듣고 있다.
“학교폭력 하면 떠오르는 단어나 감정, 상황을 빈 칸에 적어 보세요.” 역할극에 앞서 빙고게임이 진행됐다. 조별로 돌아가면서 단어를 하나씩 부르며 게임이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분노’, ‘화장실’, ‘악성댓글’, ‘왕따’…. 학생들의 눈빛은 점점 진지해졌다.

“자, 이제 빙고게임의 단어를 갖고 드라마를 만들 거예요. 빠짐 없이 즉석에서 배역을 정합니다.” 빙고게임에 이어 진행된 연극에서는 학교폭력 가해학생이 피해자 역할을 하고, 채 강사와 다른 아이들이 가해자와 교사 역할을 했다. 한 조는 네 명의 학생이 한 명으로부터 돈을 뺏는 상황극을 벌였다.

“뭘 꼴아 봐, ××!” 한 학생이 실제처럼 연기하자 학생들 사이에서는 큰 웃음이 터졌다. 즉석에서 채 강사가 피해자 역할을 한 학생에게 질문했다. “맞을 뻔했는데, 그때 느낌이 어떤가요.” 참여 학생이 “무섭다.”고 답했다. “그때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까요.” 그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채 강사의 질문에 학생들의 얼굴이 진지해졌다. 채 강사는 2시간 동안 역할극을 비롯해 눈 마주치기, 미러링(거울처럼 따라 하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을 이끌었다. 학생들도 프로그램 참여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김모(15)군은 “역할을 바꿔 피해자의 입장을 경험해 보니 두려운 마음이 들었고, 내 행동이 후회됐다.”고 말했다. 법무부는 2007년부터 학교폭력 가해학생 등을 대상으로 비행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처음으로 소시오드라마 프로그램을 시작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채 강사는 “가해학생들이 피해자 역할을 하며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보게 하는 것이 이번 연극의 목적”이라며 “이를 통해 친구를 존중하고 배려하도록 변화를 이끌 수 있다.”고 밝혔다.

글 사진 안석기자 ccto@seoul.co.kr

2012-01-1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