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순직 의경’ 조작 아닌 보고 누락” 경찰 최종 결론

“‘순직 의경’ 조작 아닌 보고 누락” 경찰 최종 결론

입력 2012-01-21 00:00
업데이트 2012-01-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혼선 초래한 중대장 등 책임 묻기로

지난해 7월 경기 동두천시에서 시민을 구하다 숨진 것으로 알려진 고 조민수 수경은 시민 구조활동 중 순직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지만 특정인으로 지목된 강모씨를 직접 구하려 했던 것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20일 경기경찰청 이철규 청장은 “조 수경은 시민을 구조 중이던 부대원과 합류하기 위해 이동하다 사망해 순직이 맞다. 조작 사실은 없었다.”며 “다만 당시 해당 중대장이 정확한 사실관계 규명 없이 ‘구조하다 사망한 것’으로 상부에 보고하는 등 판단 착오가 있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조사관 27명으로 구성된 전담팀은 ▲조 수경이 철수명령 지연으로 대피시간을 놓쳐 사망한 것인지 ▲주민을 구조하려다 숨진 것인지 ▲책임을 면하기 위해 주민을 구하려다 숨진 것으로 하려 했는지 등 3가지 의혹에 대해 집중 조사했다. 경찰은 조 수경이 숙소를 나와 안전지대로 이동한 것을 여러 사람이 목격함에 따라 철수명령 지연으로 대피시간을 놓쳐 사망한 것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주민을 구조하려다 사망한 것인지 여부는 조 수경이 급류에 휩쓸린 것을 목격한 10명을 대상으로 진상 조사를 벌인 결과 구조활동 중인 대원들과 합류하러 간 것으로 결론냈다. 마지막 미담 조작여부에 대해서는 중대장이 두 가지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 없이 ‘구조하려다 사망’한 것이라고 판단해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철규 경기경찰청장은 “소속 부대 중대장과 부관의 판단 실수로 당시 현장 상황을 일부 누락시켜 보고함에 따라 조 수경 사망 경위를 두고 의경들 사이에서 일부 오해가 빚어졌을 뿐 조작은 없었다.”고 밝혔다. 경찰은 혼선을 가져 온 중대장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기로 했다.

장충식기자 jjang@seoul.co.kr



2012-01-2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