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값등록금’ 박수받더니 대학원생 뒤통수?

‘반값등록금’ 박수받더니 대학원생 뒤통수?

입력 2012-01-21 00:00
업데이트 2012-01-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립대 대학원 우수연구장학금 폐지 논란

이른바 ‘반값등록금’ 실현으로 큰 호응을 얻은 서울시립대가 대학원 입시요강에 명시했던 우수연구장학금을 폐지, 대학원생들이 반발하고 있다. 학부생에게는 반값등록금 혜택을 주면서 대학원생에게는 장학금을 줄여 부담을 안기는 조치는 부당하다는 것이다.

20일 서울시립대에 따르면 지난해 2학기까지 운영하던 대학원 우수연구장학금을 올해부터 없애기로 했다. 우수연구장학금제는 대학원생의 연구를 장려하기 위해 SCI급 논문을 내거나 졸업 요건으로 SCI급 논문의 프로젝트를 제출, 인정받으면 등록금을 면제해 주는 제도다. 지난 2년간 이 장학금으로 5억 5000만원이 학생들에게 지급됐다.

서울시립대는 올해 장학금 관련 규정을 개정하면서 우수연구장학금을 지난해 2학기에 입학한 학생들에게까지만 주기로 했다.

그러자 올해 입학할 대학원생들이 대학 측을 상대로 따지고 나섰다. 입시요강에 명시된 장학금을 갑자기 없애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올해 시립대 대학원에 입학할 최모(27)씨는 “우수연구장학금을 받기 위해 학부 4학년 때부터 SCI급 논문 준비를 했다.”면서 “장학금을 폐지할 계획이면 입시요강에서 빼야지 왜 넣었는지 이해가 안 간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또 학부생과 차별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대학원 진학 예정자는 “학부생은 반값등록금 혜택을 받지만 우리는 아니다.”라면서 “주변에선 학부생의 반값등록금 재원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대학원생들에게 불똥이 튀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립대 관계자는 “장학금 혜택을 받은 학생들이 이공계에 집중된 데다 수혜 학생들이 예상보다 많아 예산이 초과됐다.”면서 “장학 규정을 보고 대학원을 준비했다면 억울하겠지만 모든 학생들을 고려, 장학 규정을 개편하기는 힘들다.”고 밝혔다.

시립대의 한 교수는 이와 관련, “원래 이공계가 SCI급 논문이 많다. 이공계 학생의 장학금 수혜가 많은 것은 당연하다. 예상보다 수혜 학생이 많다는 것도 연구 측면에선 좋은 일인데 갑자기 장학금을 없앤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동현·이성원기자 moses@seoul.co.kr

2012-01-2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