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첫 전교조 출신 교육장 탄생 여부 관심

첫 전교조 출신 교육장 탄생 여부 관심

입력 2012-01-24 00:00
업데이트 2012-01-24 14: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흥교육감 최종 후보에 1세대 해직교사..교육감 낙점 주목

“사상 첫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출신 교육장이 탄생할 수 있을까?”

공모제 교육장에 도전한 전교조 핵심 간부 출신 교감이 1, 2차 예ㆍ결선을 모두 통과해 교육장에 최종 낙점될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24일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장흥교육장에 도전한 4명 후보자 중 박인숙(여) 목포청호중 교감과 권영길 구례교육청 교육지원과장 등 2인이 최종 후보자로 교육감에게 추천됐다.

공모 교육장은 1차 예선(서류 심사), 2차 결선(심층면접ㆍ토론 등)을 거쳐 교육감에게 복수 추천되며, 교육감이 1명을 최종 결정한다.

최종 후보에 오른 2인 가운데 박 교감은 전교조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어 전교조 출신 교육장 탄생 여부는 이제 장만채 전남교육감의 손에 달렸다.

그동안 전교조 출신 공모제 교장은 나왔으나 교육장은 없는 만큼 박 교감이 선택된다면 국내 교육계에서 첫 사례가 된다.

박 교감은 전교조 1세대 해직교사 출신으로 1991년 초대 전남도교육위원과 전남지부 수석부지부장 등을 지냈다.

현재 교육공동체인권조례 제정 자문위원장으로서 전남 교육정책 수립에 깊이 관여하는 등 강성 이미지로 알려졌다.

그와 경쟁하는 권 과장은 장흥 출신에다 고향에서 초중고교를 나온 토박이로, 이 장점을 최종 결선에서도 십분 살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장 교육감이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을 중시하고 있어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 관심거리다.

전교조는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장만채 교육감을 지지하는 등 당선에 공을 세웠다.

하지만 장 교육감의 정책은 철저한 학생 중심이다. 일부 정책에서 전교조와 큰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전남 도내 22개 시ㆍ군 중 이번이 절반인 11곳 공모제 공약의 마무리 시점인 만큼 사실상 전교조 도전은 마지막일 수도 있어 교육계 초미의 관심사다.

장 교육감은 2차 결선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한 후 지역 교육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다음달 초 최종 1인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장 교육감 취임 이후 4차례에 걸쳐 전교조 출신이 교육장에 도전했으며, 이 가운데 결선까지 오른 것은 지난해 8월 나주교육장 후보로 전남지부장 출신인 정연국 전 청산중 교장이 유일하다. 당시 정 전 교장은 장 교육감의 최종 선택을 받지 못했다.

지난해 1월 담양교육장 공모에서는 전교조 지회장 출신 평교사가 1차는 통과했으나 2차 면접에서 고배를 마셨다. 여수교육장에도 평교사가 지원했으나 역시 1차에서 탈락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