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박희태·이상득 조사한다” 10명 “靑 ‘돈봉투 수사’ 개입 못한다” 7명

“檢, 박희태·이상득 조사한다” 10명 “靑 ‘돈봉투 수사’ 개입 못한다” 7명

입력 2012-01-25 00:00
업데이트 2012-01-25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본지, 중수부·특검 등 출신 변호사 11명 설문

대검 중앙수사부, 지검 특수부 및 금융조세조사부, 특별검사 출신 변호사들은 한나라당의 2008년 7·3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와 관련, 박희태 국회의장뿐만 아니라 박 의장 배후로 거론되는 여권 실세들까지 검찰이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박 의장의 직접 소환 조사에 무게를 뒀다.

서울신문은 최근 심재륜 변호사 등 대형 권력형 비리와 비자금 사건을 다룬 중수부·특수부·금조부 부장검사 이상 간부 출신, 민경식 특검 출신 등 변호사 11명을 상대로 ‘한나라당 돈 봉투 살포 수사’와 관련한 전화 설문을 실시한 결과, 10명이 박 의장 배후로 거론되는 여권 실세들을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10명 가운데 7명은 ‘연루 정황 포착’이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검찰이 배후를 규명하기 위해 전원 소환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들은 여권 실세로 오르내리는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 등을 지목했다. 특수부장 출신 A변호사는 “박 의장 배후를 규명하지 못하거나 조사하지 않는다면 검찰의 존재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특수부장 출신 B변호사는 “전대 돈줄과 배후를 캐지 못하면 또 한 번 특검까지 가는 불명예를 떠안게 된다.”고 지적했다.

11명 모두 돈 봉투의 ‘몸통’ 의혹을 사고 있는 박 의장의 조사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5명은 검찰 직접 소환 조사를, 4명은 수사 상황에 따라 직접 또는 제3의 장소 조사 방식을 제안했다. 특검·특수부장 출신 C·D변호사 등은 제3의 장소 조사에 대해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면서 “수사 뒤 오해와 의혹을 살 수 있다.”며 직접 조사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10명은 검찰이 전당대회의 돈 출처를 밝혀낼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수부장을 지낸 E변호사는 “돈줄을 꼭 밝혀낼 것”, B변호사는 “받은 쪽의 진술이 있는 만큼 준 쪽의 자금원은 반드시 있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특검 출신 변호사는 “국민들이 관행과 구태를 용납하지 않는 만큼 검찰이 철저히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돈 출처와 관련, “박 의장 개인 돈”, “기업 협찬”, “박 의장 개인 돈, 여권 실세 비자금, 기업 협찬, 대선 때 남은 돈 등 한 군데의 돈이 아닌 뒤섞인 자금” 등 의견이 다양했다.

또 검찰 수사의 청와대 개입 여부에 대해 7명이 “관여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김승훈·이민영기자

hunnam@seoul.co.kr

2012-01-25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