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박희태 보좌관 줄소환

檢, 박희태 보좌관 줄소환

입력 2012-01-26 00:00
업데이트 2012-01-26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계책임자 함은미씨 조사…조정만·이봉건씨 주말 출두

한나라당의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상호)는 25일 박희태 국회의장의 회계 담당 비서 함은미(38) 보좌관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조사했다. 고승덕 한나라당 의원의 폭로 이후 돈 봉투의 ‘윗선’으로 알려진 박 의장의 전당대회 당시 핵심 3인방에 대한 첫 소환이다. 이에 따라 조정만(51)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과 이봉건(51) 정무수석비서관도 조만간 소환될 전망이다.

검찰은 이날 오후 2시쯤 함씨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불러 전당대회 당시 돈 봉투 자금의 출처와 비공식 회계장부 기록 여부 등을 캐물었다. 함씨는 2008년 7·3 전당대회 당시 중앙선관위에 등록된 박 후보 캠프의 공식 회계책임자였으며, 선거자금 출납 등 회계실무를 담당했다. 검찰은 함씨를 통해 전대 당시 캠프 운영비 등 선관위에 보고된 기본 재무 자료를 파악해 조·이 수석비서관의 소환, 압박할 태세다.

검찰은 또 함씨가 앞서 검찰 조사를 받은 박 의장 전 비서관 고명진(40)씨, 서울 은평갑 당협 위원장 안병용(54·구속)씨와 말을 맞춘 정황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함씨는 지난 19일 검찰의 국회의장 부속실에 대한 압수수색 전 박 의장의 해외순방에 동행했었다. 당시 박 의장은 비서관을 통해 고씨 등과 수차례 전화 통화를 한 것으로 확인돼 증거인멸을 위한 말 맞추기를 시도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한편 검찰은 지난달 26일 열린 민주통합당의 예비경선 당시 돈 봉투 의혹사건과 관련, 폐쇄회로(CC)TV 영상에서 사건 연루자로 의심되는 인물을 가려내 신원을 확인, 특정되는 대로 소환할 방침이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2-01-2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