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민주당 돈거래 의심인물 신원확인 곧 착수

檢, 민주당 돈거래 의심인물 신원확인 곧 착수

입력 2012-01-26 00:00
업데이트 2012-01-26 1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앙위원 700여명 명단 제출 요청

민주통합당 예비경선 금품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경선장에서 돈 봉투를 소지한 것으로 의심되는 인물에 대한 신원확인 작업에 조만간 착수할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검찰은 예비경선 당시 유권자였던 중앙위원 700여명의 명단과 연락처를 제출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전날 민주통합당에 발송했다.

검찰 관계자는 “중앙위원 명단 확보가 이번 수사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관련 명단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경선장인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 2층 행사장 입구 쪽 화장실 부근에서 누군가가 돈 봉투로 의심이 가는 물건을 들고 있는 모습이 찍힌 사실을 CTTV 녹화기록을 통해 확인했다.

검찰은 명단을 제출받는 대로 CCTV 분석을 통해 드러난 의심 인물을 특정해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설 연휴 직전 확보한 작년 12월25~26일 이틀치 CCTV 48대의 녹화기록 중 절반가량 분석을 끝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CCTV에 수많은 사람이 나오는데 의미있는 행동을 하는 인물이 있으면 그 사람의 신원을 확인하는 단계로 들어간다”며 “분량이 워낙 많아 결국 시간과의 싸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전날 박희태 국회의장 여비서 함모(38) 보좌관을 불러 안병용(54.구속) 한나라당 은평갑 당협위원장이 당협 간부들에게 50만원씩 뿌리라고 지시하며 구의원들에게 건넨 현금 2천만원과 고승덕 의원실에 전달한 현금 300만원의 출처에 관해 조사했지만 함씨는 “아는 바가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검찰 관계자는 “함씨와 안 위원장은 그냥 아는 사이라고만 했고, 의혹에 대해 전체적으로 부인하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고 전했다.

검찰은 함씨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만간 박희태 후보 캠프에서 재정·조직 업무를 총괄했던 조정만(51)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과 공보·메시지 업무를 맡았던 이봉건(50) 의장 정무수석비서관을 불러 관련 의혹을 조사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