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보 10분만에…” “어쩌다 이 지경까지”

“통보 10분만에…” “어쩌다 이 지경까지”

입력 2012-01-31 00:00
업데이트 2012-01-31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표정

30일 오전 10시 10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통상부 청사에 서울중앙지검 검사와 수사관 8명이 들이닥쳤다. 10분 전 외교부에 압수수색을 통보한 이들은 2명씩 4개 조로 나뉘어 김은석 전 에너지자원대사실과 국제경제국 에너지기후변화환경과, 대변인실, 아프리카과 등 CNK 사건과 관련된 4개 실·국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이 외교부를 상대로 압수수색을 한 것은 사상 처음이며 CNK 사건 관련 정부 부처에 대한 압수수색도 처음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감사원이 지난주 김 전 대사에 대한 검찰 수사 요청을 하면서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통보 10분 만에 압수수색이 이뤄져 당혹스럽다.”며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등 조사에 최대한 협조했다.”고 말했다. 대변인실 관계자는 “CNK 관련 보도자료가 나오게 된 경위와 작성 및 배포 경로 등에 대한 질의가 있었고, 이에 대해 상세하게 답변했다.”며 “향후 수사에도 최대한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당국자는 “우리 부가 어쩌다가 이 지경까지 됐는지 모르겠다.”며 “악몽이 빨리 끝났으면 한다.”고 토로했다.

수사관들은 오전 압수수색용 박스 대신 서류가방을 들고 조용히 나타났다. 이 때문에 조사를 받은 6층·7층 외에 다른 층에는 압수수색 상황이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이들은 오전 2시간여에 이어 오후에도 다시 외교부 청사를 찾아 오후 2시 40분쯤까지 김 전 대사 사무실 등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서류 등을 확보했다. 이어 마지막에 박스 5개를 가져와 압수물을 모두 담았다. 이들은 특히 외교부 본부와 주카메룬 대사관이 주고받은 CNK 관련 외교 전문을 확인하기 위해 전문이 취합되는 외교정보시스템실에 대한 조사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감사원 감사로 외교부 관련 사항은 대부분 밝혀졌기 때문에 검찰의 압수수색을 통해 더 나올 것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가 외교부 전체를 멍들게 하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12-01-3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